홈페이지로 설정즐겨찾기로 설정 미주한국일보구인구직
조남수 건강 컬럼  
작성자 조남수
작성일 31-12-2009
ㆍ추천: 0  ㆍ조회: 4094    
여성과 요통
대부분의 여성들은 생리통 등으로 인한 허리의 통증을 겪어보았기 때문에 요통을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면 가단한 치료로 나을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나중에 큰 병이나 만성요통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골반을 비롯한 허리는 몸의 중심이 되는 몸의 가장 중요한 부위입니다.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과 같은 높은 건물이 세워지려면 기반이 튼튼해야 하듯이 몸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골반과 허리척추의 균형이 절대로 필요합니다. 골만이 비뚤어지거나 약하면 그 위에 쌓여있는 척추가 휘게 되고 그로 인해 척추신경이 자극을 받아 몸에 여러 가지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23세의 여성이 나의 병원을 찾아 심한 생리통과 허리의 통증을 호소 했습니다. 내과와 산부인과 검사에도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 엑스레이 검사과 카이로프랙틱 검사 후 골반과 허리척추의 문제를 발견했고, 한 달에 한두 번 정도의 간단한 척추교정을 통해 통증이 현저히 즐었습니다.


허리의 통증을 일으키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게 됩니다.
무거운 것을 자주 들 때, 사무직이나 네일싸롱과 같이 오랜 시간 앉아서 일할 때, 밀거나 당기는 일을 많이 할 때, 반복되는 동작(특히 허리를 굽히고 옆으로 돌리는 동작) 을 할 때, 자동차와 같은 진동을 받을 때, 정신적 내지는 사회적인 스트레스를 받을 때 등이 허리의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여성들의 허리의 통증은 무심코 지나칠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신체 구조상 요도 감염, 방광염, 신장염, 자궁에 생기는 혹, 난소나 나팔관의 질병, 대장의 문제 등 여러 가지의 심각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자궁암이나 방광암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 척추 측만증이란 병 때문에 이유 없이 허리의 통증이 생기는 수도 있습니다. 주로 여성에게 많이 생기는 척추 측만증은 뚜렷한 이유없이 등뼈가 휘는 병으로써 흔히 10대의 사춘기 청소년이나 20대의 여성에게서 많이 발견됩니다. 처음엔 작은 커브로 시작되지만 나중에는 똑바로 서지 못할 정도로 심하게 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휘어버린 척추는 교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병은 초기에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여성들이 출산 전후로 심한 허리의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출산 전에는 아기의 무게로 척추와 인대, 근육 등이 무리하게 되므로 생기는 통증이 많습니다. 임신 중에는 출산 시 아기가 ㅌ애어날 수 있도록 골반이 늘어나게 하는 호르몬이 생기는데 이 때문에 근육과 인대가 약새져서 쉽게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출산시의 심한 압력 때문에 많은 근육과 인대 및 신경이 상하게 되고 출산 후에도 무거운 아기를 자주 들어야 하므로 상한 부위가 올바르게 치유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또한 만성 요통으로 발전하는 수가 많기 때문에 올바른 치료가 절실합니다.
암도 초기에 발견되면 치유가 가능합니다.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허리의 통증 또한 초기에는 간단한 척추교정과 운동처방, 영양처방 등으로 쉽게 고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요통은 심각한 병원의 징후인 경우가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Grace Media Group, Inc. | (215) 630-5124 | email: esendiahn@gmail.com | Copyright (c) 2012 Grace Media Group, Inc.
필라코리안 소개 광고 안내 홈페이지 제작 고객 센터 개인 보호 정책 회원 이용 약관n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