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로 설정즐겨찾기로 설정 미주한국일보구인구직
IQEQI 컬럼  
작성자 IQEQI
작성일 31-12-2009
ㆍ추천: 0  ㆍ조회: 4205    
영어로 말하고 듣기가 힘들다?!
이민생활에서 가장 힘든 부분이 영어로 말하고 듣는 것일 것입니다. 미국에서 태어나 공부를 했다면 모르겠는데 이민생활이 시작되면서 자식들은 영어를 국어로 받아들여야 하기에 몇 년간은 고통 속에서 학업을 받아야 하고 부모님들은 미국에 버젓이 살면서도 반벙어리 신세로 영어 한마디 못하는 답답함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뾰족한 방도가 없이 지내고 있는 실정입니다.
미국에 단기 유학을 온 학생들도 거반 마찬가지의 서러움을 당하고 완벽한 영어를 구사하지 못하고 돌아가는 사례가 빈번합니다.
영어 한마디 배우려고 조기에 단기 유학을 온 어린 학생들에게도 문제는 마찬가지입니다.
짧은 방학 동안만이라도 자녀들이 영어를 잘 배웠으면 해서 많은 투자를 하여 미국에 아이들을 보내지만 그 기대를 채워주기에는 교육 방법도 공부 기간도 상당히 부족하다는 것을 인식하여야 할 것입니다.
미국에 이민 온 지 3년 된 어느 8학년 여학생을 좋은 사례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영어 학력 수준을 테스트 해보니 3학년 수준 이하를 맴돕니다. 거의 많은 학생들이 이와 같은 현상이라면 믿으시겠습니까? 어떤 부모님은 깜짝 놀라지만 곁에 있는 당사자인 학생은 이런 사실을 받아들입니다.
미국에서 살면 영어는 자동으로 다 터득하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까?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일까요? 영어 어휘력이 약한 것이 가장 큰 문제인 것을 금방 알게 됩니다. 그러므로 모든 것이 영어 단어 암기 싸움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 자체가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미국 이민 와서 3년쯤 학교에 다녔으면 듣는 것이나 말하는 것도 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력 수준은 밑을 맴돕니다. 어휘력에 구멍이 뚫린 것입니다. 단어만 암기하면 어느 책이든 읽을 수 있고 도서관에서 고학년 수준의 서적도 마음껏 볼 수 있습니다. 독해력도 문장에 있는 단어를 모르게 되면 완전한 해석을 못하여 답을 쓸 수가 없을 것이고 에세이를 쓰거나 작문을 하거나 고급 문장을 구사하려고 해도 당연히 난이도가 높은 단어를 사용해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기에 단어 암기야말로 모든 학문의 첫 관문이라는 사실에 당연히 동의할 것입니다.
입시제도가 아무리 바뀌어도 단어암기는 필수적인 우선 작업임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영어 회화도 외우는 단어가 많을수록 폭 넓은 대화를 할 수 있고 의사 소통이 훨씬 수월해지며 우리가 외면하는 미국 방송 청취도 더욱 쉬워지게 됩니다. 미국에 제 아무리 오래 살고 있다 해도 단어는 개인적인 암기 작업이 없이는 그 누구도 내 머리에 단어와 뜻과 용도를 넣어 주지는 않기에 그 많은 것들을 빨리 암기할 수 없음을 통감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무조건적인 반복식 암기방식으로 이런 목표가 가능할까요? 수많은 반복 작업이 따라야 하고 많은 시간을 들여 매달리지 않으면 안될 것입니다. 막상 외웠다 해도 며칠이 지나면 많은 부분을 잊어 버리게 됩니다. 특히 성인이라면 더욱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으며 학생들은 숙제에 시간을 빼앗겨 모자란 공부 시간에 영어단어 암기의 산을 정복하기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암기 방법을 찾아야 하고 능률적인 학습 방법을 통해 경제적 학습을 해야만 할 것입니다.
무조건적인 암기방식을 지양하고 고속암기와 지속암기를 원한다면 전문적인 교재와 특별한 방식에 의한 훈련을 받아야 가능해집니다. 마치 서점에 있는 태권도 교본만 사 보고서는 유단자의 실력을 갖출 수 없는 것처럼 기억술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억법이라는 묘법을 통해 훈련이라는 단계를 거쳐 숙달하게 되면 정상적인 실력을 훨씬 능가하는 고 난이도의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한 달 가량의 기억법 기초 훈련을 거치면 자신들이 모르는 영어 단어만을 골라 외울 수 있습니다. 특수한 단어 기억법을 통해 외우게 되면 신기하게도 빨리 외워지며 잘 잊어버리지 않아 장기적으로 효과를 지닐 수 있는 매력이 있습니다. 만일 이러한 효과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기억법이 존재와 가치는 4천 년을 거쳐 내려오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중요한 사실은 기억법을 통해 두뇌를 활용하게 되면 머리가 좋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감성의 두뇌가 발달하여 EQ는 기본적으로 상승하고 IQ도 더불어 개발되어 천재성을 가진 학생으로 길러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두뇌를 개발하는 여러 방법과 특수 교재를 통해 교육을 받게 되면 두뇌는 정리 정돈이 잘 되어 집중력이 향상되고 감각력이 뛰어나면서 인지 능력과 문제를 파악하는 분석력과 논리력, 사고능력과 기억능력이 증가하여 효과적인 학습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많은 교육방법 중에서도 어느 것이 유용하며 미래지향적이며 두뇌를 골고루 개발하면서도 공부도 잘 할 수 있는 것인가를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셨으면 합니다.
항상 시간은 좋은 기회를 만들어 주기 위하여 대기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면밀한 분석과 세심한 주의와 깊은 통찰력으로 좋은 교육방법을 찾아 적절히 이용하는 지혜를 가지 보시기를 바랍니다
     

Grace Media Group, Inc. | (215) 630-5124 | email: esendiahn@gmail.com | Copyright (c) 2012 Grace Media Group, Inc.
필라코리안 소개 광고 안내 홈페이지 제작 고객 센터 개인 보호 정책 회원 이용 약관n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