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로 설정즐겨찾기로 설정 미주한국일보구인구직
월드오토바디 정비컬럼  
작성자 월드오토바디
작성일 01-01-2010
ㆍ추천: 0  ㆍ조회: 5122    
소리로 내차 진단하기 (2)
고음의 끽끽거리는 소리


어디서 : 바퀴
언제 : 브레이크를 밟을 때마다
추정원인 : 헐렁한 브레이크 패드 또는 과열되어 윤기나는패드
정비지침 : 헐렁해지거나 윤기가 나는 브레이크 패드는 낡고 망가진 패드와 마찬가지로 더 많은 제동 시간과 거리를 요구한다.
밤길에 고양이들을 납작하게 뭉개 버리기 전에 얼른 수리 하도록 하자, 브레이크 패드가 헐렁하다면 패드를 캘리퍼 바퀴를 붙잡아 멈추게 하는 기구에 부착시키는 클립을 교체해야 한다.
과열되어 윤기가 나는 것을 없애려면 정비공이 사포로 패드를 문질러 줘야 한다. 하지만 새패드로
교체하는 것이 더욱 안전하고 장기적으로도 더욱 효율적이다.



규칙적이면서 금속성인 철컥거리는 소리


어디서 : 바퀴
언제 : 운전할 때마다
추정원인 : 헐렁해진 휠캡 또는 휠캡 문양, 낡은 휠 베어링
정비지침 : 휠 커버를 떼어내고 커버를 지탱하고 있던 클립에 청테이프를 감아 휠캡을 조여준다. 휠캡의 문양을
고정시키는 볼트를 조인 다음, 캡을 다시 끼운다. 그래도 소리가 난다면 휠 베어링에 문제가 있는것.
이럴 때는 이 페이지에 있는 "저음의 으르렁거리는 소리"를 참조하라.




종종 들리는 무겁게 갈리는 소리 또는 으르렁거리는 소리


어디서 : 바퀴
언제 : 브레이크를 밟을 때마다
추정원인 : 패드가 달린 디스크 브레이크가 경미한 고장을 일으켰을 때, 브레이크 패드에 먼지가쌓여을때
정비지침 : "뒤드럼 브레이크" 방식이라면 정비공이 솔벤트를 이용해 때를 벗겨줄 것이다. "디스크 브레이크" 의 경우 호수로 집에서 간단히 청소할 수 있다.
자동차를 주차한지 최소 30분이 지난후 브레이크가 식었을 때 휠캡을 떼어내고 휠 안쪽을 통해 브레이크와 차축 부분을 씻어내자.
한 가지 경고 : 실리콘 성분의 물질은 절대 뿌리지 말도록! 마찰력을 떨어뜨리는 지대한 공을 세우는 놈이니까, "기억하자" 마찰력이야 말로 브래이크의 생명이다.




졸졸거리는 소리


어디서 : 바퀴, 스티어링 축, 브레이크페달
언제 : 브레이크를 밟을 때마다
추정원인 : 망가진 브레이크패드, 망가졌거나 원래의 둥근형태를 잃었거나, 윤활유나 브레이크 오일로
더럽혀진 브레이크 로터
정비지침 : 윤활유로 인해 더러워지는 것은 걱정거리가 된다. 서스펜션 밖으로 떼기 생겼거나(이 경우는 간단히고칠수 있다.)
서스펜션에서 손이 닿지 않는 부분의 뚜껑이 망가졌기 때문이다. 어떤 경우든지 재빨리행동을 취해야 한다. 윤활유는 브레이크의 마찰력을 감소 시킨다.
브레이크 오일이 누출되어 자동차 밑으로 맑고 누런색의 액체가 줄줄 흐르는 것이 보인다면 즉각 조치가 필요하다(휠 실린더를 교체하거나,갤리퍼를 갈거나,
심지어 브레이크 장치 전체를 바꿔야 할지도 모른다.) 새는 것을 발견하지 못했다면 카센타에 가서 브레이크에 기름이 묻어 있는지 점검하자.
로터(자동차가 정지하도록 브레이크 패드가 문질러대는 부분) 가 휘면 브레이크는 때때로 졸졸거리는 소리를 낸다. 로터가 휘는 경우는 브레이크를
평소에 너무 세게 밟거나 차의 주행거리가 5만km ~ 6만km 가 넘었을 때이다. 이로 인해 브레이크가
올바르게 작동 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난 휘어진 로터는 몇 천km 정도를 달리기 전까지는 안전하다고 봐도 좋다.





배기구의 소리가 부드러운 소리에서 갑자기 시끄럽게 으르렁대는 소리로 바뀔 때


어디서 : 자동차 아래부분
언제 : 주행도중 아무때나
추정원인 : 머플러가 녹슬거나 분리되었을 때, 배기 장치가 낡아서 구멍이 생긴경우
정비지침 : 배기장치가 망가지면 자동차내부가 일산화 탄소 및 기타 매연들로 가득하게 될 수 있다. 위험하냐고 ?
당연하다! 하지만 그 전에 자동차의 으르렁거리는 소리를 들었다면 바로 카센타로 가야한다. 의심나는
부분은 많다. 개스캣(실린더 등의 결합부위를 메우는 고무나 석면으로된 판). 머플러, 배기관 등이 고장난 것일 수도 있다.
고로 자동차 밑으로 들어가서 살펴봐야 한다.배기관이 촉매까지 포함해 전체가 하나로 용접되어 있는 경우엔 모든 것을 한꺼번에 교체해야 한다.





저음의 으르렁거리는 소리


어디서 : 바퀴
언제 : 천천히 달릴때
추정원인 : 타이어가 낡았을 때, 휠 베어링이 낡았을 때(타이어가 회전축에 도정되지 않고 마구 움직이는 수가
있으니 조심!)
정비지침 : 당장 카센타로 가라!. 베어링은 자주 망가지지 않지만, 바퀴를 서스펜션에 고정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절대로 도박을 해서는 안된다.
고장난 베어링을 손보지 않고 그대로 두면 바퀴의 회전축을 망가뜨리는 결과로 이어지며, 결국 위험한 상황에 이르게 된다.
자동차가 제멋대로 움직이는 사태가 발생하는 것이다. 흔히 쓰이는 테이퍼 베어링이든, 밀봉 베어링이든 간에 빨리 교체하자.





철커덕거리고, 펑터지고, 달그락거리는 소리


어디서 : 뒷바퀴 위쪽 부분
언제 : 과속 방지 턱을 지날때
추정원인 : 낡고 불안정한 서스펜션 및 스티어링 장치, 헐거워진 배기관
정비지침 : 달그락거리는 소리가 예리하고 금속성을 띠고 있다면 배기 장치가 헐거워진 것이다.볼트 몇 개만 조이면되는일 서스펜션에 문제가 생긴 경우는 더욱 단단하고 둔탁한 소리가 난다.
이를 무시한다면 타이어의 수명이 심긱하게 단축되고 운전하기가 어려워진다. 타이어의 접지면에 손을 대고 바깥쪽에서 안으로 감촉을 느껴보자.
만약 접지면 어느 곳에든지 날카로운 감이 느껴진다면 "페더링 현상" 이라고 불린다
쇼크압소버 혹은 스트럿이라고 불리는 완충장치가 낡았다는 뜻이다. 보닛이나 트렁크를 눌러 봄으로써 다시 한번 확인하자. 만약 자동차가 3회 이상 출렁거리면 카센타로 바로 직행.
     
봄철 자동차 관리
추운 겨울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는 한 일반적으로 차량점검을 게을리 하므로 따뜻한 봄날에는 겨울내내 신경쓰지 못했던 차량점검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 차 안팎 청소 겨우내 히터 바람과 담배연기가 찌들고 건조한 공기 때문에 구석구석 쌓인 먼지도 벗겨 내야 산뜻한 기분을 맛볼..
15-04-2010
엔진이 망가지는 3가지이유
제목이 너무 역설이기는 하지만 아래에 설명하는 3가지 엔진을 망가뜨리는 방법은 실생활에서는 그리 많이 쓰이지 않는 상식이지만 혹 실제로 발생하기라도 한다면 정말 엔진을 교환하기 위해 큰 단위의 금액을 지출해야 하는 상황이 되는 중요한 일이다. 혹 실제로 쓰이지 않더라도 주변 사람들에게 흥미로운 주제..
24-03-2010
엔진 수명연장
1. 엔진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 엔진은 수천개의 부품이 하나로 조립 되어있으며, 그 설계나 가공에서도 매우 어려운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부품 중 하나라도 잘못 조립된 경우 엔진의 파손으로 이어진다. 시동이 걸린 순간부터 엔진의 각 부위는 마찰과 열이 발생하고 이를 식히고 원활한 작동을 돕기 위해 엔..
12-03-2010
시트에 오염물이...
저런! 시트에 이런 오염물이 묻었군요! ① 소변 : 물이나 세제액을 적셔 얼룩 부위를 반복적으로 문지르면 얼룩이 제거된다. 이렇게 해도 얼룩이 남아 있을 경우는 세제 푼 물에 담가 삶는다. ② 대변 : 물에 담가 얼룩을 불린 다음 빨래비누로 세게 문질러 손세탁한 뒤 세제가루를 충분히 풀어 그 안에 넣고 삶..
09-02-2010
비상시 응급조치 요령
1.시동이 걸리지 않을 경우 1) 스타팅 모터가 회전하지 않는 경우 시동을 걸때 스타팅 모터가 회전하지 않는 그 원인은 밧테리 케이블의 접촉불량인 경 우가 많다. 이때 본넷트를 열고 밧테리 케이블을 점검하여 밧테리 단자가 부식되어 있 으면 단자의 접촉부를 잘 닦아서 죄어주어야 하며 접촉불량이 아닌데도 ..
21-01-2010
"불량 휘발류 때문에 일어난 엔진트라블"
98년도 10년된 NISSAN-MAXIMA 100,000mile된 그리 오래되지 않은차로 바디도 깨끗하고 5년 이상을 더 쓸수 있는 차로 공회전 상태가 불안하고 최고 속도가 80mile 정도 밖에 않된다는 오너가 고층을 털어놓았다. 그 외에는 주행에 별 지장이 없었고 하이웨이 주행이 어렵다고 하였다. 다른 정비업체에서 튠업도 해보고 컴퓨터 진..
01-01-2010
배테랑 운전자도 잘못알기 쉬운 자동차 상식
운전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대부분의 초보운전자들은 운전과 정비 등 자동차 관련 지식과 상식이 부족한 편이다. 특히 점검과 정비 등 기계에 관한 부분은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위해 기본 이론을 공부한 것이 전부일 정도다. 기계에 대해 배울 기회가 거의 없는 여성의 경우는 두 말할 필요가 없다. 차에 관심이..
01-01-2010
배터리 관리요령
“앗 ! 시동이 안 걸리네.. ? 하도 오랜만에 차를 탔더니 밧데리가 나간 건가…? 오랫동안 운전하신 분이사라면 이런 경험 한번쯤 있으시지요? 우리가 흔히 밧데리라고 부르는 자동차 배터리는 초기 시동 시 전원을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정말 없어서는 안되는 부분이지요. 따라서 이처럼 자동차..
01-01-2010
내부 청소 요령
상당수 운전자들은 자동차 외부를 세차하는 데는 열심이지만 내부를 청소하는 데는 인색한 편이다. 더구나 외부만 닦는 자동세차장은 늘어난 반면 손세차장은 줄고 있어 차안은 먼지와 냄새로 찌들기 쉽다. 차량 내부 세차요령을 알아본다. 천장 재질이 합성수지인 경우 중성세제를 따뜻한 물에 풀어 걸레로 ..
01-01-2010
경제적인 운전요령
1) 차량 구입부터 신중하게 에너지 절약형 차량을 구입하는것이 중요하다. 차는 전시품이 아니며 교통수단인만큼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소형차를 구입하고 같은 차라도 유지비가 적개 드는 차종을선 택하는 것이 좋다. 차종에 따라 연료소비량이 40%-70% 정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2) 타이어 공기압을 적절하게 ..
01-01-2010
12

Grace Media Group, Inc. | (215) 630-5124 | email: esendiahn@gmail.com | Copyright (c) 2012 Grace Media Group, Inc.
필라코리안 소개 광고 안내 홈페이지 제작 고객 센터 개인 보호 정책 회원 이용 약관n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