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로 설정즐겨찾기로 설정 미주한국일보구인구직
월드오토바디 정비컬럼  
작성자 월드오토바디
작성일 01-01-2010
ㆍ추천: 0  ㆍ조회: 3846    
겨울철 차량관리
겨울철에는 자동차를 운전하기 어렵지만 관리하기도 또한 쉽지 않다. 날씨가 추워지면 차에 예기치 않았던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대문에 평소에는 차에 별 관심을 두지 않았던 운전자들도 겨울에는 많은 신경을 쓰게 된다. 겨울철에 자동차를 잘 관리하면 차의 수명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뜻하지 않은 사고로 낭패를 보는 일도 방지할 수 있다. 기온에 민감해지는 겨울에 차량을 얼마나 잘 관리 하느냐에 따라 자동차의 수명 연장은 물론, 예기치 않았던 비용까지 절약할 수 있다.

냉각수 점검
겨울철에는 반드시 냉각수를 부동액으로 사용해야 한다.
부동액은 냉각수를 얼지 않게 하고 라디에이터 및 관련 부품의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도 하며, 데워진 냉각수가 실내에 훈훈한 공기를 보내는 난방 역할을 한다.


부동액 주입방법
부동액을 교환할 때는 기존 부동액을 완전히 제거하고 라디에이터에 깨끗한 물을 채운 후 시운전을 하면 금속 슬러지와 퇴적물 등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다. 시운전 후 반드시 엔진이 식은 상태에서 서지 탱크 캡을 열고 물을 완전히 제거하고 새 부동액을 물과 50:50 비율로 섞어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에 오도록 주입하며, 점화계통이나 차체에 묻지 않도록 주의 해야한다.
부동액 주입 후 엔진이 정상 온도가 될 때까지 웜업을한 후 출발해야 한다.
부동액은 보통 모노에틸렌글리콜 94%에 약 6%의 부식방지 첨가제가 혼합된 것이다.
이 부동액을 자동차에 사용할 때는 보통 부동액 40∼50%를 물 50∼60% 와 섞어 사용하며 추운 지역일수록 부동액 농도를 높여야한다. 참고로 보통 부동액이 50%인 경우는 영하 35도에서도 얼지 않는다.(아래 표 참조)

주위온도(℃) | 냉각수 농도
(℃) | 부동액 | 물
--------------------------------------
-15 | 35% | 65%
-25 | 40% | 60%
-35 | 50% | 50%
-45 | 60% | 40%
요즘 출시되는 부동액은 동결방지 기능은 기본이고 부동액이 흐르는 부위의 금속과 고무 플라스틱등 순환기 계통을 보호할 수 있는 방식기능까지 갖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라디에이터가 주철에서 알루미늄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에 부식성능이 뛰어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도 기억해 두자.


배터리 점검
배터리는 겨울철 전조등, 히터 및 열선유리 등의 사용시간이 길어져 배터리의 전기 사용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재충전이 잘 되는지의 여부를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배터리 점검은 배터리액이 극판의 상 하한선 레벨표시가 있는 눈금위치까지 전해액이 차 있는지를 살펴 보충해야 한다.
무보수(MF) 배터리의 경우는 점검 표시창 속의 색깔이 녹색이면 정상이나 흰색이면 전기용량이 부족한 상태이고 적색이면 배터리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이므로 교환해야 한다. 영하권 특히 영하 10도 이하에서는 엔진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다.
실례로 온도 25도에서 축전지 출력이 100%이고 엔진을 돌려주어야 하는 힘이 100%라면 0도에서는 엔진을 돌려야 하는 힘은 165%로 증가하는 대신 축전지의 출력은 63%로 감소된다. 영하 18도에서는 엔진 구동력이 250%로 늘어나야 되고 대신 축전지 출력은 절반으로 떨어진다.
따라서 자동차용 축전지는 방전상태 특히 저온에서의 방전상태가 문제인데, 상온에서는 90%까지 방전 되어도 시동은 걸리나 저온에서는 충전상태가 시동의 가장 큰 조건이 된다.
하지만 불필요하게 램프류를 오래 켜두었거나 시동을 걸지 않은 채 라디오 등을 장시간 사용하면 배터리가 약해질 수 있으므로 배터리 게이지 등으로 충전 상태를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다.


엔진 오일 점검
엔진오일은 대부분 사계절용이나 날씨가 추워지면 오일이 굳어지고 여기에다 배터리의 성능이 떨어져 있으면 시동이 잘 걸리지 않을 수가 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엔진오일의 점도와 맑기를 자주 점검해야 하고 엔진을 충분히 워밍업해서 오일이 각 기계사이를 잘 순환하도록 한 다음 운행해야 한다.




와이퍼와 와셔액 점검
① 와이퍼 블레이드 점검.
② 와이퍼 암 점검.
③ 와이퍼 액의 분사방향 점검.
④ 블레이드를 교환할 때 와이퍼 암이 앞면 유리를 깨지 않도록 주의한다.


기 타
추위에 노출된 차는 또 앞유리에 성애가 생기게 마련인데 급하다고 성급하게 벗겨 내다보면 유리에 상처가 생겨 운전에 장애를 준다. 그러므로 외부 주차시에는 앞유리 창에 신문지를 덮어놓으면 성애 제거가 쉽다.
겨울철에는 눈의 동결방지를 위해 염화칼슘 등을 길에 뿌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겨울철 세차는 고압 증기식 자동 세차를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세차 후 에는 반드시 물기를 제거하고 실내도 더운 공기로 완전히 말려 놓아야 열쇠구멍이나 창틀고무가 얼어붙는 등의 위험을 막을 수 있다.

     
봄철 자동차 관리
추운 겨울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는 한 일반적으로 차량점검을 게을리 하므로 따뜻한 봄날에는 겨울내내 신경쓰지 못했던 차량점검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 차 안팎 청소 겨우내 히터 바람과 담배연기가 찌들고 건조한 공기 때문에 구석구석 쌓인 먼지도 벗겨 내야 산뜻한 기분을 맛볼..
15-04-2010
엔진이 망가지는 3가지이유
제목이 너무 역설이기는 하지만 아래에 설명하는 3가지 엔진을 망가뜨리는 방법은 실생활에서는 그리 많이 쓰이지 않는 상식이지만 혹 실제로 발생하기라도 한다면 정말 엔진을 교환하기 위해 큰 단위의 금액을 지출해야 하는 상황이 되는 중요한 일이다. 혹 실제로 쓰이지 않더라도 주변 사람들에게 흥미로운 주제..
24-03-2010
엔진 수명연장
1. 엔진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 엔진은 수천개의 부품이 하나로 조립 되어있으며, 그 설계나 가공에서도 매우 어려운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부품 중 하나라도 잘못 조립된 경우 엔진의 파손으로 이어진다. 시동이 걸린 순간부터 엔진의 각 부위는 마찰과 열이 발생하고 이를 식히고 원활한 작동을 돕기 위해 엔..
12-03-2010
시트에 오염물이...
저런! 시트에 이런 오염물이 묻었군요! ① 소변 : 물이나 세제액을 적셔 얼룩 부위를 반복적으로 문지르면 얼룩이 제거된다. 이렇게 해도 얼룩이 남아 있을 경우는 세제 푼 물에 담가 삶는다. ② 대변 : 물에 담가 얼룩을 불린 다음 빨래비누로 세게 문질러 손세탁한 뒤 세제가루를 충분히 풀어 그 안에 넣고 삶..
09-02-2010
비상시 응급조치 요령
1.시동이 걸리지 않을 경우 1) 스타팅 모터가 회전하지 않는 경우 시동을 걸때 스타팅 모터가 회전하지 않는 그 원인은 밧테리 케이블의 접촉불량인 경 우가 많다. 이때 본넷트를 열고 밧테리 케이블을 점검하여 밧테리 단자가 부식되어 있 으면 단자의 접촉부를 잘 닦아서 죄어주어야 하며 접촉불량이 아닌데도 ..
21-01-2010
"불량 휘발류 때문에 일어난 엔진트라블"
98년도 10년된 NISSAN-MAXIMA 100,000mile된 그리 오래되지 않은차로 바디도 깨끗하고 5년 이상을 더 쓸수 있는 차로 공회전 상태가 불안하고 최고 속도가 80mile 정도 밖에 않된다는 오너가 고층을 털어놓았다. 그 외에는 주행에 별 지장이 없었고 하이웨이 주행이 어렵다고 하였다. 다른 정비업체에서 튠업도 해보고 컴퓨터 진..
01-01-2010
배테랑 운전자도 잘못알기 쉬운 자동차 상식
운전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대부분의 초보운전자들은 운전과 정비 등 자동차 관련 지식과 상식이 부족한 편이다. 특히 점검과 정비 등 기계에 관한 부분은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위해 기본 이론을 공부한 것이 전부일 정도다. 기계에 대해 배울 기회가 거의 없는 여성의 경우는 두 말할 필요가 없다. 차에 관심이..
01-01-2010
배터리 관리요령
“앗 ! 시동이 안 걸리네.. ? 하도 오랜만에 차를 탔더니 밧데리가 나간 건가…? 오랫동안 운전하신 분이사라면 이런 경험 한번쯤 있으시지요? 우리가 흔히 밧데리라고 부르는 자동차 배터리는 초기 시동 시 전원을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정말 없어서는 안되는 부분이지요. 따라서 이처럼 자동차..
01-01-2010
내부 청소 요령
상당수 운전자들은 자동차 외부를 세차하는 데는 열심이지만 내부를 청소하는 데는 인색한 편이다. 더구나 외부만 닦는 자동세차장은 늘어난 반면 손세차장은 줄고 있어 차안은 먼지와 냄새로 찌들기 쉽다. 차량 내부 세차요령을 알아본다. 천장 재질이 합성수지인 경우 중성세제를 따뜻한 물에 풀어 걸레로 ..
01-01-2010
경제적인 운전요령
1) 차량 구입부터 신중하게 에너지 절약형 차량을 구입하는것이 중요하다. 차는 전시품이 아니며 교통수단인만큼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소형차를 구입하고 같은 차라도 유지비가 적개 드는 차종을선 택하는 것이 좋다. 차종에 따라 연료소비량이 40%-70% 정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2) 타이어 공기압을 적절하게 ..
01-01-2010
12

Grace Media Group, Inc. | (215) 630-5124 | email: esendiahn@gmail.com | Copyright (c) 2012 Grace Media Group, Inc.
필라코리안 소개 광고 안내 홈페이지 제작 고객 센터 개인 보호 정책 회원 이용 약관n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