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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오토바디 정비컬럼  
작성자 jini811
작성일 21-01-2010
ㆍ추천: 0  ㆍ조회: 10395    
비상시 응급조치 요령
1.시동이 걸리지 않을 경우
 1) 스타팅 모터가 회전하지 않는 경우

시동을 걸때 스타팅 모터가 회전하지 않는 그 원인은  밧테리 케이블의 접촉불량인 경
우가 많다. 이때 본넷트를 열고 밧테리 케이블을 점검하여 밧테리 단자가 부식되어 있
으면 단자의 접촉부를 잘 닦아서 죄어주어야 하며 접촉불량이 아닌데도 스타팅 모터가
돌아가지 않을 때는 경음기를 울려보고 정상적인 소리가 나지 않으면 밧테리가 방전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주의]
가솔린 차량은 컴퓨터에 의해 엔진이 제어되므로 전자 또는 전기회로의 보호를 위해
밧테리 케이블을 분리할 때는 반드시 이그니션 스위치를 OFF로 하고 모든 전기 장치를
OFF시킨 상태에서 분리한다.

2) 밧테리가 완전히 방전된 경우

점프스타트는 잘못하면 대단히 위험하므로 상해와 차량 밧테리 및 전기장치 손상을 방
지하기 위하여 다음 과정을 준수한다.
가) 부스터 케이블의 한쪽 끝을 방전된 밧테리의(+) 단지에 연결하고
나) 다른 한쪽을 부스터 밧테리(+)단자에 연결한다.
다) 다른 부스터 케입블을 부스터 밧테리(-)단자에 연결하고
라) 다른 한쪽 끝을 밧테리로부터 멀리 떨어진 견고한 금속, 예를 들면 엔진리프트 브
   라켓 등에 연결한다.
마) 부스터 밧테리가 있는 차량의 시동을 걸고 몇분을 기다린다. 몇분 후에 방전된 밧
   테리가 있는 차량의 엔진을 시동시킨다.
바) 분리할 때는 연결할 때의 역순으로 조심스럽게 분리한다.
  [주의]
* 밧테리로부터 불꽃을 멀리한다. 밧테리가 작동되는 동안 불꽃에 의해 폭발할 수 있는
 가스가 발생한다.
* 방전된 밧테리가 얼었거나 밧테리의 양이 적으면 점프 스타트를 시도하지 않는다.
 밧테리의 과열, 폭발의 위험이 있다.

3) 엔진은 크랭킹되나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

최근의 자동차는 컴퓨터에 의해 엔진이 제어된다. 따라서 엔진 시동이 되지 않을 때는
기본적으로 연료가 있는가 확인하고 그 원인이 아닐 때는 함부로 점검을 해서는 안된다
(컴퓨터에 손상을 줄 수 있음). 이때는 가까운 자동차회사 직영사업소 또는 지정협력
공장에 연락하여 수리를 해야 한다.

4) 비오는 날 주행중 갑자기 시동이 꺼지는 경우

비오는 날 외부의 습기로 전기가 누전되어 주행중 시동이 꺼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대부분 배전기 뚜껑 안쪽에 있는 고무 패킹의 결함으로서 완전히 밀폐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건 큰 고장도 아니며 뾰족한 방법도 없다. 이럴 때 당황한 나머지 키만
돌려서 밧테리를 방전시키지 말고 3-4분 정도 기다렸다 다시 시동을 걸면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가 있다. 배전기에 스며든 습기는 엔진의 열에 의해서 곧 제거되기 때문이다.
세차 직후에도 이런 현상이 생기는데 이럴 때에도 배전기 안과 각 코드의 소켓을 뽑아
서 마른 걸레로 닦아주면 누전을 방지할 수가 있다.

2.엔진이 과열되었을 경우
1) 엔진 오버히트(Over Heat)의 경우

수온계가 H 부분을 지시하고 있거나 엔진의 출력이 부족해지고 녹킹 소리가 들리면 엔
진 오버히트 직전이니 다음 과정을 따른다.
가) 도로 가장자리에 안전하게 정차시키고 자동변속기 장착차는 P(주차), 수동변속기는
   중립으로 변속한 후에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
나) 에어컨의 작동을 정지시킨다.
다) 만일 냉각수나 수증기가 분출도어 나오면 엔진을 정지시킨다. 엔진 스위치를 ON의
   위치로 (START로 하지 않는다)하면 냉각수팬이 자동적으로 회전한다. 냉각팬이 회
   전 하지 않으면 직영정비공장이나 지정협력공장에 수리를  의뢰한다. 만일 냉각수
   나 수증기가 분출되지 않으면 엔진을 계속 돌게 하고 본넷트를 열어 엔진을 냉각
   시킨다. 엔진이 회전도면서 수온계가 떨어지지 않으면 엔진을 정지시키고 냉각되
   도록 충분한 시간을 기다린다.
마) 엔진 냉각수의 양을 점검하여 부족하면 라디에이터 호스와의 연결부위, 히터호스
   와의 연결부위 , 리디에이터, 워터펌프 등의 누수 여부를 확인한다. 만일 누수나
   엔진 오버히트를 일으킬 만한 문제가 발견되면 운행을 삼가하고 공장에 문의 한다.
   만일 누수나 다른 문제가 없다면 냉각수를 보충한다.

2) 라디에이터에서 물이 샐 때

라디에이에서 냉각수가 새면 수온이 올라가고 냉각장치의 내부의 압력도 높아지기 때문
에 물이 새는것을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 냉각계통의 압력을 낮춰
주어야 한다.
또한 라디에이터에 펑크가 나서 물이 세게 되면 원칙적으로 전문업소에 수리를 의뢰해
야 하나 시골길 등 어쩔 수 없는 곳에서 이런 낭패를 당할 경우 밥알을 으깨어 새는 곳
에 문질러 붙이면 라디에터의 열로 밥알이 점점 마르게 되어 단단해지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응급조치가 가능하다. 또는 비누를 으깨면서 문질러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씹던 껌을 붙이면 구멍난 곳이 메꾸어져 물이 새지 않을 것으로 생각 할 수도 있지만
껌은 라디에이터의 열기에 곧바로 녹아 흘러버리게 되어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게
된다.

3.휴즈가 끊어졌을 때

차량의 전기장치는 전기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휴즈와 휴즈 불링크가 설치되어 있다.
운전석 왼쪽에 휴즈가, 엔진실의 밧테리 근처에 휴즈블 링크 또는 메인 휴즈가 설치되
어 있다. 만일 어떤 전기장치가 작동되지 않으면 그 전기장치를 수리, 교환하기 전에
먼저 해당되는 휴즈를 점검한다. 만일 휴즈나 휴즈블 링크가 단선되면  그 휴즈나 휴즈
블 링크가 보호하고 있는 모든 전기장치가 작동되지 않는다.

4.전구가 끊어졌을 때
1) 전구등 전구의 교환

가) 전조등을 끈다.
나) 본네트를 열고 전조등 뒤에 전구를 찾는다.
다) 전구에 연결된 콘넥터를 뒤쪽으로 빼내고
라) 고무커버를 빼낸다.
마) 전구 지지 스프링을 풀고
바) 전구를 돌리지 말고 조심스럽게 뒤쪽으로 빼낸다.
[주의]
* 전조등의 할로겐 전구는 깨지면 압축된 가스로 인하여 유리가루가 날릴 수 있으니 주의
 한다.
* 고무커버를 조립할 때 "TOP" 이라고 표기된 부분이 위로 되도록 조립한다.

2) 차폭등.방향지시등 교환

차폭등.방향지시등의 전구를 교환할 때는 본네트를 열고 먼저 덮게 나사를 제거하고
전구를 교환한다.

3) 리어콤비네이션 전구의 교환

트렁크를 열고 트렁크 깔개를 제거한 후 전구를 교환한다.

5.충전경고등이 들어올 때

자동차의 전원을 흔히 밧테리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밧테리는 엔진을 가동하는데
필요한 전류를 공급하고 충전계통의 고장시 일시적인 전원 역할만을 담당하게 된다.
따라서 경고등이 들어온지 얼마 된지 않았다면 팬벨트가 파손되거나 늘어졌는지, 충전
회로의 휴즈가 끊어졌는지 또는 발전기에 연결되어 있는 코드가 느슨해졌거나 배선이
빠져있는지 등의 기본적인 점검부터 해보아야 한다.
이상이 없는데도 충전경고등이 꺼지지 않을 경우 밧테리의 전기를 이용해도 일시적인
주행은 가능하기 때문에 정비공장에 가서 수리를 해야 하나 가는 도중 전기의 소모량
을 줄이기 위해 꼭 필요하지 않는 전장품은 OFF하는 것이 좋다.
일정한 기구나 계기를 사용하지 않고 충전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은 전조등을 켠 상태
에서 공회전에서의 밝기와 엔진가속시 밝음정도의 비교로도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데
가속시 빛이 더 밝아지면 일단 충전은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6.오일 경고등이 들어올 때

운행중 오일 경고등이 계속들어오나 깜빡거리다가 곧 꺼지는 현상은 엔진오일의 부족이
주원인이므로 즉시 도로변에 자동차를 주차시킨 후 시동을 끄고 오일의 양을 점검해야
한다.
먼저 오일레벨게이지를 빼내어 깨끗한 천으로 닦은 후 다시 끼워 넣었다가 빼내서 오일
이 이 레벨게이지의 최대선 F와 최소 L 사이에 위치하는가를 확인한다. 오일면이 최소선
이하로 내려가 있으면 오일이 부족한 것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여분의 오일이 있을 경우
최대선까지 보충을 하고, 새는 곳이 있으면 조치를 취해 주어야 한다.
오일이 부족하지 않을 경우에는 오일 압력 스위치가 불량인지 확인한 후 다시 시도을
걸고 오일 주입주입 켑을 열어 오일이 정상적으로 순환하는를 점검해야 한다. 오일이
부족한 상태에서 연속운행은 엔진을 완전히 파손시켜 재사용 할 수 없는 결과를 초래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7.와이퍼가 작동하지 않을 때

먼저 휴즈를 점검해 본다. 시동을 걸어 놓거나 키스위치를 돌려서 계기판에 경고등이
들어온것을 확인한 다음 와이퍼 스위치를 돌려 놓고 윈도우와이퍼 휴즈 외에 다른 휴
즈를 꽂아 본다. 이때 작동이 되면 휴즈가 끊어진것이 원인이지만 휴즈에 이상이 없으
면 와이퍼암을 일으켜 세우고 윈도우 모터의 돌아가는 소리가 나는지 확인한다.
모터의 작동에 이상이 없으면 모터와 와이퍼암의 연결부가 빠진것으로 판단하고 조치
하면 되나 그렇지 않을 경우 윈도우 모터 스위치나 모터 자체의 고장이므로 수리해야
한다. 와이퍼모터 자체가 고장났을 때는 부득이 수리업소까지 가야 하는데 그동안 계
속 비가 올 경우에는 시야를 어느정도 확보하기 위해서 비누 또는 담배 꽁초를 앞 유
리창에 문지르거나 물기가 많은 나무잎을 문질러 주어도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다.

8.브레이크 장치가 고장이 발생한 경우

브레이크 고장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브레이크가 전혀 듣지 않을 경우라 하더
라도 페달을 계속해서 밟아주다 보면 어느 정도의 효과는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브레
이크 페달에 이상이 생겨 제동 효과가 감소되거나 감각없이 밟히더라도 끝까지 포기하
지말고 연속해서 밟아 주어야 한다.
또한 주차 브레이크만으로 정지할 수 없으나 어느 정도 감속효과는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해서 어느 정도 속도가 줄어들면 최저단의 기어로 변속시
켜 엔진 브레이크의 효과를 살리고 다시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 완전히 정지 시켜야
한다. 이때 고장 사실을 다른 차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경음기나 전조등으로 위급
상황을 알려주어야 한다. 그러나 심한 내리막길이 계속될 경우에는 이와 같은 방법으로
위기를 모면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장애물을 이용하여 정지하는 비상 정지방법을 택해
야 한다. 이때 나무, 산벽, 담벼락등을 선택하되 가능하면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대상
을 찾아 정면이 아닌 측면으로 충돌해서 정지해야 한다.

9.주행중 타이어가 펑크가 나는 경우

주행중 타이어가 터졌을 때는 브레이크를 급하게 작동시키지 말고 천천히 속도를 줄인
다. 핸들을 꽉잡고 도로의 안전한 가장자리로 천천히 속도룰 줄여 평탄한 곳에 정차
시킨다. 이그니션 스위치를 OFF로 하고 비상경고등을 작동시킨다.
예비 타이어와 필요한 공기구는 트렁크 카페트 아래에 보관되어 있다.

10.자동차 밧테리 방전시

수동밋숀이 장착된 자동차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밀어서 시동을 걸 수 있다.
가) KEY 스위치는 ON 위치에 놓는다.
나) 기어를 2단 또는 3단에 놓는다.
다) 클러치 페달을 닯는다.
라) 차가 움직여 어느 정도의 가속이 붙으면 페달을 놓는다.
   만약 평지에서면 2-3명의 도움을 받아 밀어 달라고 한다. 그러나 오토밋션의 경우
   는 밀어서 시동을 걸 수 없다.

11.철도 건널목에서 시동이 꺼진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건널목에서 자동차와 기차의 충돌사고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자동차
를 운전하고 철도 건널목을 통과하다가 갑자기 시동이 꺼질 경우 당황하고 조치를 취하
지 못하고 변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 자동차가 철도 건널목에서 갑자기 시동이 꺼질 경
우 수동밋숀이 장착된 차량의 경우는
가) 시동을 다시 건다.
나) 만일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기어를 1단 또는 2단에 넣고 클러치를 밟지 않은 상태
   에서 다시 시동을 건다.
다. 스타트모터의 힘으로 10-20m쯤 이동하여 철길 건널목에서 빠져 나온다.
   그러나 오토미션 장착차량은 P와 N레인지 이외에서는 시동이 걸리지 않으므로 스타
   트모터의 힘으로 이동 할 수 없다. 이때는 변속 레버를 P레인지에서 N레인지로 옮겨
   엔진시동을 다시 걸어본다. 만약 이때에도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경음기를 울려 주변
   사람의 도움으로 차를 철길에서 밀어낸다.

12.에어컨에서 찬 바람이 나오지 않을 경우

에어컨을 켜고 운행중 에어컨이 작동하는 소리가 나지만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을
경우 다음과 같이 점검을 한다.
가) 엔진의 시동을 건다.
나) 에어컨을 작동시킨다.
다) 최고 냉방상태로 작동시킨다.
라) 본넷트를 연다.
마) 라디에이터 근처에 수직으로 있는 리시버 드라이어의 윗부분의 둥근 유리를 본다.
바) 이때 원통 안쪽에 가끔 작은 기포같은 것이 하나 둘씩 지나가면 에어컨가스는 충만
   되어 있다.
사) 작은 기포가 무수히 많으면 가스는 거의 없는 상태임.
이와 같은 상태가 되면 에어컨의 냉매를 보충해야 된다. 에어컨 냉매의 보충은 반드시
직영정비공장이나 지정협력공장에서 실시해야 되며, 보충시는 일단 공기를 뺀 다음에
넣는 것이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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