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로 설정즐겨찾기로 설정 미주한국일보구인구직
키즈
작성일 27-05-2010
 
SAT1 성적, 1월에 보는 것이 가장 좋다?
SAT I 성적, 1월에 보는 것이 가장 좋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그 소문이 나오게 된 배경과 아울러 SAT 점수 계산법을 설명해드립니다.

SAT I , 어떻게 계산되나?

우선 SAT I 성적이 어떻게 계산되는지 살펴봅니다. SAT I성적은 크게 3가지- Raw Score, Percentile Score, Scaled Score로 나뉩니다.


1. Raw Score

sat test응시 학생이 SAT I 을 치른 후 처음으로 계산되는 점수가 Raw Score 입니다. 정답을 제시한 문항은 1점씩의 점수를 주고, 틀리게 답한 문항은 문제의 유형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감점을 합니다 . 아예 답을 하지 않은 항목은 점수를 더하지도, 빼지도 않습니다. 그러니까 SAT 시험을 볼 때는 "정답을 모르는 경우 그냥 아무 답이나 하는 것" 이 오히려 불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첫 과정을 거쳐 한 학생에게 부여되는 점수가 Raw Score입니다. 이 Raw Score는 학생에게 우송되는 SAT 성적표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Raw Score가 어떻게 계산되어야 하는지 잘 알아야 " 적절한 시험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후 모든 점수의 근간이 되는 점수가 바로 Raw Score이기 때문입니다.


2. Percentile Score

앞서 말씀드린 Raw Score 는 Percentile Score 로 계산됩니다. Percentile Score는 Raw Score 를 근거로, 대학 진학을 목전에 두고 있는 미국 전국 12학년 학생들과 비료했을때 (=Percentiles College-bound Seniors)전체 몇 퍼센트 안에 속하는가를 계산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학생이 1월에 치른 시험에서 97%를 받았다면 이는 그 학생이 미국 전국 12학년 학생들과 비교했을 때 전체에서 상휘 3%안에 들었다는 뜻이 됩니다.


3. Scaled Score

이들 시험 성적은 다시 한 번 동등화 작업(Equating)과정을 거쳐 소위 200-800 Scaled Score 점수로 환산됩니다. 흔히 650점을 받았다, 760점을 받았다는 점수가 그것입니다. 이들 시험 성적을 Scaled Score 로 바꾸는 이유는 "공정성"때문입니다.

College Board에서는 1)버전이 다른 시험 문제지로 인해 응시 학생의 실력이 다르게 평가될 가능성, 2) 시험을 같이 치른 다른 학생들의 수준이 달라 응시 학생의 실력을 다르게 평가할 가능성을 없애기 위해 이 동등화 작업을 추가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부연 설명을 하자면 이렇습니다. 주지하다시피 1년에 일곱 차례씩 있는 SAT 는 모두 같은 시험 문제를 가지고 보는 것이 아닙니다. 그때마다 버전이 다릅니다. 버전이 다르면 난이도가 다를 수 있고, 이에 따라 어떤 버전을 갖고 시험을 치르느냐에 따라 Raw Score가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또 같이 시험을 치른 학생들의 수준이 각기 다를 때가 있습니다. 같이 시험을 치른 학생들의 수준이 높으면 상대적으로 응시 학생의 성적은 저평가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같이 시험을 치른 학생들의 수준이 낮으면 상대적으로 응시학생의 성적은 고평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최대한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Raw Score 를 한번 더 가공하는 것입니다. 해당 시험을 치른 학생들의 점수 분포를 칼리지 보드가 가진 200-800 Scale에 집어넣어 200-800점 점수대로 다시 평가합니다. 이로서 Scaled Score는 Raw score보다 훨씬 공정한 점수로 재탄생합니다.

그렇다면 왜, 1월시험 성적이 좋다는 소문이?

앞서 보신 것과 같이 칼리지 보드에서는 가급적 응시 학생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동등화 작업(Equating)을 거쳐 Raw Score를 200-800점대의 Scaled Score로 변환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공정성을 기하려는 노력 자체에서 "1월 시험성적이 가장 좋다"는 소문이 나돕니다.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소문을 믿는 분들의 주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칼리지 보드에서는 응시 학생이 같이 시험을 치르는 다른 학생의 수준에 따라 비롯되는 편차를 줄이려고 한다. 한 학생이 자신과 같이 시험을 치른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고평가 혹은 저평가되면 안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1월에는 12학년들이 대부분 대학에 원서를 낸 상태가 된다. 결과적으로 1월에 시험을 치르는 학생들 중에 가장 실력이 좋을 수 있는 학년인 12학년이 제외되고, 결과적으로 동등화하는 과정에서 응시 학생들의 성적이 다른 달에 시험을 본 학생들에 비해 좋게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소문에 대해 칼리지 보드는 극구 부인합니다. 기자가 칼리지 보드에 전화를 걸어 문의하자 " 최대한 공정하게 점수가 나올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어떤 달의 성적이 가장 좋다고 말할 수 없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했습니다.

SAT 전문학원을 운영하는 한 원장은 "1월 시험 성적이 좋다는 어떤 공식적인 발표도, 어떤 통계도 본 적이 없다. 다만 학원을 운영하다 보면 경향적으로 1월 시험 성적이 좋았다는 이야기기 가끔 있고, 또 반대의 이유로 10월 시험 성적이 저조했다는 말이 있다." 며 " 하지만 중요한 것은 열심히 공부한 학생의 성적은 언제 시험을 봐도 좋고, 또 공부를 소홀히 한 학생의 성적은 어느 달에 보든지 좋게 나오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Writing 시험 점수 계산법

2005년 부터 SAT I 에 추가된 Writing 시험은 영어와 수학과는 약간 다른 방법으로 점수가 계산됩니다. 여기서는 특별히 Writing 시험은 어떻게 계산되는지 살펴봅니다.

이 시험은 35분간 치르는 다지선다형 문제와 25분간 치르는 에세이로 이뤄져 있습니다. 다지선다형의 경우 Raw Score가 20-80 Scale로 변형되어 점수가 표시됩니다. SAT 성적표 Writing 점수 밑에 Multiple Choice 라고 나와 있는 점수가 그것입니다. 이 점수는 20점이상 80점 이하로 표현됩니다.

에세이 점수는 두 명의 채점자가 채점합니다.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서입니다. 두사람이 채점한 점수의 결과가 2점이상 차이가 나게 되면 제 3의 채점자가 다시 채점하게 됩니다. 각각의 채점자는 한 에세이에 대해 1-6점까지의 점수를 부여합니다. 에세이를 작성하지 않은 경우는 0점을 줍니다. 두 사람이 채점한 점수를 합하면 한 에세이에 대해 2-12점의 점수를 부여하게 됩니다. SAT 성적표의 Writing점수 밑에 에세이라고 나와 있는 점수가 그것입니다.

이상의 두 점수, 그러니까 다지선다형과 에세이 성적을 합해서 Writing Raw Score를 구하고 이를 다시 200-800 Scale에 집어넣어 최종적인 Writing 점수를 구합니다. 참고로 전체 Writing 시험에서 Essay 점수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30%입니다

[출처] SAT1 성적, 1월에 보는 것이 가장 좋다? |작성자 돗또리



     
윗글 탐슨 피터슨社 제공 SAT 고득점 비법 10가지
아래글 라이팅 고득점 비법
아동 발육과정-(장애])꼭 알아두어야 할 발달지표
아동 발육과정-(장애])꼭 알아두어야 할 발달지표 이제는 아동의 발육과정을 망각하는 우리의 시각을 바꿀때입니다. 아이들은 커가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것들을 배웁니다. 아래에는 아이가 자라면서 당신이 자연스럽게 찾아볼 수 있는 발달지표들을 설명해놓았습니다. 각 아이마다 개인적인 차이가 있기때문..
SAT 와 ACT 의 차이점
SAT 와 ACT(American College Test) 시험의 차이점에 관한 물음은 대학 입학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중 하나 입니다. 우선 두 시험 다 미국에서 대학을 진학 하려는 모든 학생들이 치러야 하는 표준 수학능력시험(Standardized Test) 라는 점입니다. SAT든 ACT든 시험점수 자체가 학생의 지능이 얼마나 ..
SAT 잘보는 18가지 비법
[SAT/SAT비법] SAT 잘보는 18가지 비법 1. 간단한 수학공식은 외워둔다 2. 실제SAT시험은 두번 정도, 그보다는 오히려 모의고사를 자주봐라 3. 모의고사를 실전처럼 치러라 4. 시험 당일에는 좋은 기분으로 임할 수 있도록 가족들이 돕는다. 5. 시험 장소가 결정되면 미리 전날 가서 확인한다. 6. 시험 당일에..
SAT 시험 시간 활용
[SAT I] SAT 준비의 Strategy - 시험시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SAT처럼 시간이 제한 되어있는 시험에 좋은 성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시간활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평소에 자신의 어휘력을 넓히고 comprehension 문제풀이 연습을 많이 해왔다하더라도 시간이 제한되어있는 실제상황에서 시험을 볼때..
에세이 포맷 분석
작문 영역> 잘 알려진 것처럼 개정 SAT I은 작문(Writing) 영역이 새로 추가되고 수학 문제의 출제 범위가 늘어나며 언어(Verbal) 영역이 심층독해(Critical Reading)로 이름이 바뀌면서 독해의 비중이 더욱 강조되는 것이 특징. 이중 가장 큰 변화라면 67년만에 처음으로 SAT I에 학생들이 직접 글을 쓰는 에세이 문제가 포함된다..
대학입학 난이도
아래 자료는 Princeton Review의 College Selectivity자료와 US News자료, College Acceptance Rate를 근거로 주) 제공하는 자료입니다. 파란색은 사립종합대학과 주립대학과 입학난이도 비교이며 빨간색은 사립종합대학과 Liberal Arts College간의 입학난이도 비교입니다.UC_ Berkeley는 JHU와 Rice와 비슷한 입학난이도를 가지고 있으며  Bos..
독해 및 작문 영역 추천 도서 총정리···SAT 고득점, 독해 실력 갖춰야
 많은 한인학생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SAT 독해영역 및 작문영역에서 고득점을 올리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최소한 1년 이상 공부를 해야만 한다. 참고로 단기간에 걸친 기계적인 SAT단어암기나 요령위주의 SAT공부는 우선 당장은 좋은 점수를 내게 해줄 수는 있지만, 대학에 들어가서 한인학생들이 생존하는데..
SAT 합격선만 넘으면 '인성 계발'에 힘써라
성공적인 미국 유학을 위한 준비과정은 복잡하고 미국 명문대입학을 위한 경쟁은 갈수록 심해진다. 하지만 미국 명문대에 순위를 따지며 무조건적인 동경을 하기보다는 학생의 잠재력을 인지하고 개발하기 위한 최적의 학교를 선택하는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다.    먼저 미국 명문대에서 바라는 인재..
추천서
입학 지원 서류 중에는 성적증명서(transcript), 에세이(personal statement 또는 statement of purpose), 추천서(letter of recommendation) 등이 있습니다만, 특히 추천서는 제3자의 지원자에 대한 평가라는 점에서 에세이나 성적증명서 못지 않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고용을 위한 추천서 역시 이력서(resume 또는 curriculum vitae)와 더불..
입학서류
입학 서류 1) 추천서 - 지원자를 잘 파악할 수 있는 사람으로 주로 2-3인의 추천서를 요청함. - 지원할 학교 홈피에서 지원방식이 온라인인지,오프라인인지 확인 필요. - 온라인일 경우, 지원할 학교 홈피에서 online apply를 하는 과정에서 추천서 써주실 분의 이메일주소를 입력하면, 추천인에게 추천서를 어떻게 ..
F1 비자받기 절차
F1 비자받기 처음부터 끝까지  필요한 서류 1. DS-156, 157(만 16-45세의 남성), 158 (만 16세 이상의 신청자의 경우): 156에 사진첨부(풀로붙임), 다른예명에는 NONE 쓰지않습니다. 허나 써도, 마지막장 바코드에서 삭제되니 걱정마세요.   2. 비자신청 예약확인서, $11.20 3. 신한은행 비자인터뷰 신청비영수증(DS-156 3번..
명문 프렙스쿨, 명문대로 가는 '엘리트 코스'
123456
필라 인근 학교 찾기  
레딩 커뮤니티 대학
디브라이 대학교
팬 스테이트 대학교 (애빙턴)
JNA 요리 학교 [1]
하버드 대학교 [50]
세더 크레스트 대학
브린 머 대학

Grace Media Group, Inc. | (215) 630-5124 | email: esendiahn@gmail.com | Copyright (c) 2012 Grace Media Group, Inc.
필라코리안 소개 광고 안내 홈페이지 제작 고객 센터 개인 보호 정책 회원 이용 약관n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