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로 설정즐겨찾기로 설정 미주한국일보구인구직
IQEQI 컬럼  
작성자 IQEQI
작성일 01-01-2010
ㆍ추천: 0  ㆍ조회: 9185    
21세기를 주도할 새로운 형태의 혁신적인 교육 바람이 일고 있습니다
[IQEQI 컬럼]21세기를 주도할 새로운 형태의 혁신적인 교육 바람이 일고 있습니다
[2009-10-21 오후 6:05:]
글자크기   |  
21세기를 주도할 새로운 형태의 혁신적인 교육 바람이 일고 있습니다. 이른바 성경기억법의 골간을 그대로 이용한 두뇌개발 기억법 천재교육이 그것입니다. 인간의 좌, 우뇌를 균형 있게 발달시켜 모든 인간의 머리를 우수하게 해 주는 동시에 누구든지 원하는 것은 어떤 것이든지 두뇌에 기억해 놓고 필요할 때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 및 교육기관이 설립되었습니다. 특히 이 기억법이 많은 학생들과 성인들에게까지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 주목할 부분입니다. 천재는 후천적으로 얼마든지 길러지고 있다는 현실성 있는 표제입니다.
요즘 학교의 교육은 이해 중심으로 기울고 암기 내용들은 자꾸만 쌓여 학생들의 몫이 그만큼 가중되어 시험기간만 되면 머리를 지근거리며 암기하느라 골머리를 앓고 있는 학생들이 대다수입니다. 왜냐하면 기억의 두뇌인 우뇌를 활용하기 않고 무조건적인 반복식 암기 방식을 좇아 힘든 공부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학교에서는 우뇌를 활용한 효과적인 기억법 교육은 하지 않기 때문에 개발되지 않은 자신만의 어설픈 암기방식에 의존하다 보니 특별히 우수한 두뇌를 가진 학생들이야 성적이 올라가겠지만 그렇지 않는 자들은 공부에 흥미를 잃게 되는 교육의 불균형 현상만 높아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우뇌 교육의 우월성은 인정하면서도 관련 전문교사가 거의 없고 자료가 미미하여 두뇌개발 교육은 소외의 사각지대에 묶여 모든 학생들이나 자녀들에게 천재성의 두뇌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기억술은 특수한 방법이면서도 은폐되어 전해 내려온 것이 큰 폐단이었습니다. 마치 선택된 자만이 누리는 혜택쯤으로 여기며 흔치 않은 묘기나 되는 것처럼 생각하기 십상입니다.
기억술은 약 4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보편적이라는 말입니다. 사도 바울 이후 4세기가 낳은 위대한 신학자 어거스틴도 그의 저서인 참회록에서 기억법에 대한 내용을 십 여 페이지 정도에 걸쳐 비교적 자세히 열거해 놓았고 이 기억의 원리를 이용하여 신학적인 내용이나 말씀을 외우는 데 활용하였고 다른 모든 학문의 암기 사항도 이 기억법을 이용하여 기억하였다는 사실입니다. 또한 중세 유럽의 스콜라 철학을 대표하는 이탈리아의 신학자이며 설교자인 토마스 아퀴나스는 그들이 가르치고 있는 기독교 중심사상과 성경말씀을 암기하도록 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써 기억법을 사용하였고, 암기한 내용의 효과적인 기억의 회생목적을 성취하는데 이 기억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기억법은 다소 세속적인 방법처럼 보여졌지만 기억하기 위한 보조물로써 그 당시 그 가치를 인정 받았다는 사실입니다.

지금도 학생들은 이 방법을 통해 기초단어 100개를 5분만에 자유자재로 외우고 있으며 모르는 영어 단어들은 뜻까지 포함하여 1시간에 100개씩 통째로 암기하고 있어서 교육의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유사한 기억술의 효능이 미미하여 그 효과에 반신반의 하기도 하지만 독특한 차별성을 부각시키고 끊임없이 찾아오는 학생들의 향상된 실력에서 현장감 있는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를 손쉽게 느낄 수 있기에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누구나 쉽게 실력을 배양하기에 충분한 이 훈련을 마다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학생은 물론 성인들 모두가 훈련 받는 첫 시간부터 그 효과에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과대 선전을 할 필요가 없으며 자꾸만 올라가는 성적과 오랫동안 훈련에 참여하여 영어 사전을 통째로 외우며 자신의 학력 수준을 훨씬 뛰어 넘도록 단기간에 영어 실력을 갖춘 자들이 계속 배출되고 있기에 그 효과를 인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믿음을 가지고 마음을 넓혀 이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에 자신과 자녀의 참여를 통해 보다 넓은 지식의 관문을 쉽게 뚫고 나갈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성경 말씀이건 영어 단어이건 무엇이든지 거침없이 외울 수만 있다면 천재는 따로 있는 게 아닙니다. 바로 여러분 자신입니다.

     

Grace Media Group, Inc. | (215) 630-5124 | email: esendiahn@gmail.com | Copyright (c) 2012 Grace Media Group, Inc.
필라코리안 소개 광고 안내 홈페이지 제작 고객 센터 개인 보호 정책 회원 이용 약관n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