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로 설정즐겨찾기로 설정 미주한국일보구인구직
학자금 융자 컬럼  
작성자 학자금 융자
작성일 01-01-2010
ㆍ추천: 0  ㆍ조회: 9272    
FAFSA 신청에 대해
FAFSA 신청에 대해
1. FAFSA (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
FAFSA(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는 연방정부 학비보조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연방정부의 무료 학비 보조금(Grant), 싼 이자의 각종 정부융자, 학교에서 일하며 공부하는 프로그램과 일부 장학금까지 모두 한 번에 신청하는 유용한 제도입니다.
FAFSA는 가장 기본적인 신청서입니다. 미국 Dept of Education에서 관장하고 있으며,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학자금보조는 이 신청양식에 의거하여 산출된다. 신청은 12학년 1학기가 지난 1월 1일부터 시작하며 연방정부의 마감일은 그 이듬해 6월 30일 까지입니다. 2009-2010학기의 경우 2009년 1월 1일부터 2009년 6월 30일까지 이며 주 정부의 마감일은 각 주에 따라 다르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2. CSS PROFILE
CSS PROFILE은 College Board에서 관장하며 미 전국 600 여개의 사립대학이 가입되어 있습니다.. 이 사립대학들은 학교 자체 Fund에서 지급하는 학자금 보조는 이 양식에 의거하여 산출합니다. 보통 사립대학의 보조금액이 정부의 보조금액보다 훨씬 많으므로 이 양식을 요구하는 대학에는 반드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 양식은 FAFSA보다 더 깊숙히 각 가정의 수입과 지출 및 자산상태를 확인하며 마감일은 대학별로 다릅니다.


3. College Application
위에 언급한 양식이외에 대학에서 별도로 요구하는 양식으로 대학별로 다양합니다..
주립대학의 경우는 FAFSA만 제출하면 되지만 사립대학의 경우는 천차만별입이다. 대학에 따라 FAFSA, CSS PROFILE, College Application 중 1개, 2개, 또는 3개 모두를 요구하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보통 6개 이상의 대학에 지원하므로 잘못하면 빠뜨릴 수가 있습니다.


4. FAFSA 신청
FAFSA 신청서는 각 학교 커리어센터나 카운슬러로부터 받아 서면으로 보낼 수 있으며 웹사이트 (http://www.fafsa.ed.gov/http://www.fafsa.ed.gov)에서 온라인으로도 작성할 수 있는데 대개 후자의 방법을 권장합니다. 이는 결과를 이메일로 받을 수 있는데다 빠르면 2주일 정도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서명해야 하는 신청서식은 프린트해서 우송하면 도며 FAFSA 신청서에 지원하려는 모든 대학의 이름을 기입해 보내면 연방교육부에서 각 대학으로 결과를 각각 보냅니다. FAFSA 신청은 매년 1월1일부터 제출이 개시됩니다.


5. PIN 넘버 필요.
FAFSA 신청시 학생과 학부모의 고유번호(PIN)가 필요합니다. PIN넘버 신청은 연방 교육부 웹사이트(http://www.pin.ed.gov/http://www.pin.ed.gov)에 등록해서 받는데, 신청 양식은 FAFSA에 링크돼 있다. 학자금을 받는 학생이 재정적으로 독립하지 않은 미성년인 경우가 많아 학생과 학부모가 별도의 PIN 넘버를 받아야 합니다. PIN넘버는 이메일로 보내주기 때문에 인터넷 이메일을 미리 갖추는 게 좋습니다. 이 PIN넘버는 나중에 세금보고 자료 등을 업데이트 시킬때 활용됩니다.


6. SAR(Student Aid Report)
FAFSA 접수후 2~4주이내에 연방 교육부로부터 SAR를 받게 됩니다. SAR에는 보조받을 액수와 가족이 부담해야 하는 학비인 ‘예상 가정 부담금’(EFC: Expected Family Contribution)이 표시돼 있습니다. 이때 오류가 있으면 즉시 수정해 돌려보내야 하며, 혹시 4주가 지나도 SAR를 받지 못하면 연방학생보조정보센터(FSAIC)로 문의하면 됩니다.


7. Award Letter
대학에서 보내온 어워드 레터에 학생의 의견(Appeal)을 제시해 추가로 보조금을 받아낼수도 있습니다. 각 가정이 처한 특수한 상황을 설명해 일정 금액의 보조금을 더 요구할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집안에 환자가 있어 과대한 의료비로 인해 가계가 어렵다는 것도 특수 상황으로 간주됩니다. 보조금 내용은 모두 FAO(Financial Aic Officer)가 결정합니다. FAO가 결정하면 그것으로 끝입니다. 그러므로 FAO판단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면 보다 많은 보조금을 받을수 있습니다.
FAFSA 신청은 매년 1월 1일부터 받습니다. 재정 보조를 받을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FAFSA 신청은 빠를수록 좋으며 세금 보고를 하고 나서 신청 하겠다고 미룰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세금 보고를 빨리 하고 나서 하는 것도 좋지만 학생과 부모의 수입 예상 액수를 적어 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상 액수가 실지 액수와 많이 차이 나지만 않게 써 넣으면 괜찮습니다. 그리고 신청서를 접수 시킨 뒤에 라도 나중에 어떤 수치를 변경해서 쓸 기회가 있게 됩니다. FAFSA 신청을 미룰수록 주 정부 보조 신청의 마감일마저 놓칠 위험이 더 많아집니다. 대부분의 주에서는 FAFSA를 3월 1일까지 제출하도록 요구하며 어떤 주는 마감일이 2월 중순인 경우도 있습니다. FAFSA 제출시에 대학 입학 결정이 이미 나있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FAFSA 신청에 있어 신중을 기하면 더 많은 금액의 학비보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부모들이 이 부분에 소홀히 하고 학생에게 맡겨버림으로 받을 수 있는 보조금과 장학금을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FAFSA는 12학년에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9학년부터 차근차근 준비하여야만 보다 많은 보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학자금 보조의 종류와 어떻게 준비하여야 더 많은 대학학비 보조를 받을 수 있는 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자금정보에 관한 웹사이트
- http://www.finaid.org : 학생융자, 장학금, 재정보조 액수 산출 등의 정보를 담은 웹사이트. - http://www.fafsa.ed.gov : 연방정부가 운영하는 재정보조 웹사이트. - http://www.salliemae.com : 학자금 융자기관 웹사이트로 학생융자와 장학금에 대한 정보제공. - http://studentaid.ed.gov/PORTALSWebApp/students/english/index.jsp : 미국 교육부에서 ..
01-01-2010
학자금 보조는 어떻게 산출되나?
Financial Aid = COA - EFC COA는 'Cost of Attendance'의 약자이며 여기에는 등록금(Tuition), 기숙사비, 음식비, 책값, 교통비, 용돈 등 학생이 1년동안 학교에서 공부하는데 필요한 모든 비용을 포함한다. EFC는 'Estimated Family Contribution'의 약자이며, 가정에서 학생의 학비로 1년동안 부담할 수 있는 금액이다. EFC를 산출하는 방법..
01-01-2010
잘못 알고 있는 상식들
한인들뿐만 아니라 뜻밖에도 많은 미국인들까지 학자금보조에 대해 잘못 알고 있어 당연한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손해를 보는 경우를 많이 보고 있습니다. 그 중 몇가지를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학자금보조는 Merit(재능이나 성적)에 근거한다. 이러한 소문 때문에 자녀가 공부를 잘하지 못한다고 ..
01-01-2010
FAFSA 신청에 대해
FAFSA 신청에 대해 1. FAFSA (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 FAFSA(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는 연방정부 학비보조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연방정부의 무료 학비 보조금(Grant), 싼 이자의 각종 정부융자, 학교에서 일하며 공부하는 프로그램과 일부 장학금까지 모두 한 번에 신청하는 유용한 제도입니다. FAFSA는 가장 ..
01-01-2010
1

Grace Media Group, Inc. | (215) 630-5124 | email: esendiahn@gmail.com | Copyright (c) 2012 Grace Media Group, Inc.
필라코리안 소개 광고 안내 홈페이지 제작 고객 센터 개인 보호 정책 회원 이용 약관n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