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로 설정즐겨찾기로 설정 미주한국일보구인구직
월드오토바디 정비컬럼  
작성자 월드오토바디
작성일 01-01-2010
ㆍ추천: 0  ㆍ조회: 5224    
"불량 휘발류 때문에 일어난 엔진트라블"
98년도 10년된 NISSAN-MAXIMA 100,000mile된 그리 오래되지 않은차로 바디도 깨끗하고 5년 이상을 더 쓸수 있는 차로 공회전 상태가 불안하고 최고 속도가 80mile 정도 밖에 않된다는 오너가 고층을 털어놓았다. 그 외에는 주행에 별 지장이 없었고 하이웨이 주행이 어렵다고 하였다. 다른 정비업체에서 튠업도 해보고 컴퓨터 진단도 해보았으나 영 신통치 않았다는 것이다. 또한 실린더벽에 파워 밸란스을 보니 폭발이 신통치 않은 인젝터가 발견되어 그것도 모조리 새걸로 바꾸었는데 마찬가지 라는것이었다.

결국 부속품 및 공임비가 꽤 들었을 것이다. 바로 그때 주행중 말타듯이 울꺽울꺽 하면서 가속 페달만 밟으면 퍽퍽퍽 소리가 나면서 브레이크을 밟으면 시동이 꺼질려고 하여 정비소 까지 어렵께 끌고왔다. 열만 받으면 울꺽울꺽 하면서 가속이 안된다는것 같아 배전기(Dist-buter) 를 교환해 보자고 그랬더니 1년전 엄청난 수리비를 들여 배전기를 교환한 적이 있다고 하였다.

정비사의 경험과 육감으로 문진상태를 파악하고 연료계통을 정검하기로 하고 연료필터를 교환하려 하는데 냄새가 이상하면서 압력에 의해 연료가 과다 분출돠는 것을 확인하후 연료탱크내 연료펌프을 빼내어 테스트을 해보니 모터의 회전소리가 신통치 않았다. 또 탱크안에 연료을 육안으로 확인해보니 푸른 빛깔로 비추었다. 탱크 속이라 그려녀리 하고 컵에 한잔 가득 휘발류을 받아 정상적인 휘발류와 비교해 보았다. 역시 색깔이 푸른빛이 나있어 개스 라이터로 불을 대어 화력 시험을 하면서 물로 꺼보기로 하였으나 한쪽은 꺼지고 다른 한쪽은 불이 계속해서 타고있었다.

그리하여 연료 탱크 전체을 싹비워 청소을 한후 연료펌프도 새것으로 교체하고 휘발류을 부어 시동을 걸었더니 RPM도 정상으로 유지하고 가속도 정상적으로 되었다. 원래원칙은 불량휘발류로 인해 연료펌프, 연료필터, 연료라인, 인젝터 까지 교환해 주는 것이 순서이나 연료라인은 에어을 불어 청소해주고 연료펌프와 연료필터만 교체하는 것으로 편법을 써서 간단히 해결된 케이스로 더 손을 보았다가는 수리비가 엄청 나올것 같아 오너도 수리비가 많을경우 폐차을 원하였으나 한번믿고 수리를 맡겨보아 저렴한 수리비에 자동차가 정상적으로 운행되면 그때 차을 찾아 간다고 하였다.

무연휘발류는 불량 슬러지가 거의 끼지 않는다. 인젝터 크리너는 지면상 설명치 못 하겠지만 함부로 개인이 주입하여 사용해서는 절대 안된다. 정비사에게 의뢰하여 연료가 충분할때 넣어야 한다. 휘발류 값이 더욱 비싸지므로 어느누가 솔밴트나 신너로 불량연료을 만들고 있는지는 그 누구도 모르는 일이다. 일반 고객은 이유도 모르며 수백불씩 손해을 보아야 했고 정비사 또한 차를 고치는데 골탕을 먹는 그야말로 서로의 손실이 아닐수 없다. 그래서 그차는 아까운 연료을 모두 버려야 했고 모든 연료관련 부품을 다시 교환해야 하는 수난을 겪어야 하였다.슬러지는 정상적인 휘발류에서 생성될수 있으나 거위 무시해도 될 정도다.

그러나 이번 사례의 경우는 불량휘발류을 쓴것이 원인이었다. 주유소에서 87-93-97 번호의 옥탄가 연료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간혹 개솔린 차에 디젤연료을 주입하여 문의을 하는 고객도 있다. 그 책임은 누가 져야 할까? 알고나면 허탈한데....  
     
봄철 자동차 관리
추운 겨울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는 한 일반적으로 차량점검을 게을리 하므로 따뜻한 봄날에는 겨울내내 신경쓰지 못했던 차량점검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 차 안팎 청소 겨우내 히터 바람과 담배연기가 찌들고 건조한 공기 때문에 구석구석 쌓인 먼지도 벗겨 내야 산뜻한 기분을 맛볼..
15-04-2010
엔진이 망가지는 3가지이유
제목이 너무 역설이기는 하지만 아래에 설명하는 3가지 엔진을 망가뜨리는 방법은 실생활에서는 그리 많이 쓰이지 않는 상식이지만 혹 실제로 발생하기라도 한다면 정말 엔진을 교환하기 위해 큰 단위의 금액을 지출해야 하는 상황이 되는 중요한 일이다. 혹 실제로 쓰이지 않더라도 주변 사람들에게 흥미로운 주제..
24-03-2010
엔진 수명연장
1. 엔진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 엔진은 수천개의 부품이 하나로 조립 되어있으며, 그 설계나 가공에서도 매우 어려운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부품 중 하나라도 잘못 조립된 경우 엔진의 파손으로 이어진다. 시동이 걸린 순간부터 엔진의 각 부위는 마찰과 열이 발생하고 이를 식히고 원활한 작동을 돕기 위해 엔..
12-03-2010
시트에 오염물이...
저런! 시트에 이런 오염물이 묻었군요! ① 소변 : 물이나 세제액을 적셔 얼룩 부위를 반복적으로 문지르면 얼룩이 제거된다. 이렇게 해도 얼룩이 남아 있을 경우는 세제 푼 물에 담가 삶는다. ② 대변 : 물에 담가 얼룩을 불린 다음 빨래비누로 세게 문질러 손세탁한 뒤 세제가루를 충분히 풀어 그 안에 넣고 삶..
09-02-2010
비상시 응급조치 요령
1.시동이 걸리지 않을 경우 1) 스타팅 모터가 회전하지 않는 경우 시동을 걸때 스타팅 모터가 회전하지 않는 그 원인은 밧테리 케이블의 접촉불량인 경 우가 많다. 이때 본넷트를 열고 밧테리 케이블을 점검하여 밧테리 단자가 부식되어 있 으면 단자의 접촉부를 잘 닦아서 죄어주어야 하며 접촉불량이 아닌데도 ..
21-01-2010
"불량 휘발류 때문에 일어난 엔진트라블"
98년도 10년된 NISSAN-MAXIMA 100,000mile된 그리 오래되지 않은차로 바디도 깨끗하고 5년 이상을 더 쓸수 있는 차로 공회전 상태가 불안하고 최고 속도가 80mile 정도 밖에 않된다는 오너가 고층을 털어놓았다. 그 외에는 주행에 별 지장이 없었고 하이웨이 주행이 어렵다고 하였다. 다른 정비업체에서 튠업도 해보고 컴퓨터 진..
01-01-2010
배테랑 운전자도 잘못알기 쉬운 자동차 상식
운전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대부분의 초보운전자들은 운전과 정비 등 자동차 관련 지식과 상식이 부족한 편이다. 특히 점검과 정비 등 기계에 관한 부분은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위해 기본 이론을 공부한 것이 전부일 정도다. 기계에 대해 배울 기회가 거의 없는 여성의 경우는 두 말할 필요가 없다. 차에 관심이..
01-01-2010
배터리 관리요령
“앗 ! 시동이 안 걸리네.. ? 하도 오랜만에 차를 탔더니 밧데리가 나간 건가…? 오랫동안 운전하신 분이사라면 이런 경험 한번쯤 있으시지요? 우리가 흔히 밧데리라고 부르는 자동차 배터리는 초기 시동 시 전원을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정말 없어서는 안되는 부분이지요. 따라서 이처럼 자동차..
01-01-2010
내부 청소 요령
상당수 운전자들은 자동차 외부를 세차하는 데는 열심이지만 내부를 청소하는 데는 인색한 편이다. 더구나 외부만 닦는 자동세차장은 늘어난 반면 손세차장은 줄고 있어 차안은 먼지와 냄새로 찌들기 쉽다. 차량 내부 세차요령을 알아본다. 천장 재질이 합성수지인 경우 중성세제를 따뜻한 물에 풀어 걸레로 ..
01-01-2010
경제적인 운전요령
1) 차량 구입부터 신중하게 에너지 절약형 차량을 구입하는것이 중요하다. 차는 전시품이 아니며 교통수단인만큼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소형차를 구입하고 같은 차라도 유지비가 적개 드는 차종을선 택하는 것이 좋다. 차종에 따라 연료소비량이 40%-70% 정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2) 타이어 공기압을 적절하게 ..
01-01-2010
12

Grace Media Group, Inc. | (215) 630-5124 | email: esendiahn@gmail.com | Copyright (c) 2012 Grace Media Group, Inc.
필라코리안 소개 광고 안내 홈페이지 제작 고객 센터 개인 보호 정책 회원 이용 약관n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