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 와 ACT 의 차이점
SAT 와 ACT(American College Test) 시험의 차이점에 관한 물음은 대학 입학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중 하나 입니다. 우선 두 시험 다 미국에서 대학을 진학 하려는 모든 학생들이 치러야 하는 표준 수학능력시험(Standardized Test) 라는 점입니다. SAT든 ACT든 시험점수 자체가 학생의 지능이 얼마나 우수한지, 고교에서 얼마나 공부를 잘 하였는지, 또는 대학에서 얼마나 공부를 잘 할 것인지를 나타내지는 않는다는 점을 유념하여야 합니다. SAT나 ACT의 점수는 학생이 얼마나 표준 수학능력시험을 얼마나 잘 보았는지를 보여줄 뿐입니다. 하지만 SAT, 특히 SAT I 시험과 ACT의 근본적인 차이는 SAT I 이 이해력과 사고력을 측정하는 시험(Aptitude or Reasoning Test)인데 반하여 ACT는 바로 고등학교의 교과과정을 통해 배운 내용을 출제하는 학업 성취도 시험(Achievement Test)이라는 점입니다. 즉, SAT I 은 학생의 적성, 재능, 기질을 측정하는 시험으로서 학생이 학교교육을 통해 습득한 일반적 논리력과 사고력이 시험에 도움이 될뿐만아니라교과 과정 외에도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추구한 모든 학습활동도 도움이 되는 시험입니다. 주지하듯이 3시간 45분동안 치뤄지는 SAT가 최고 800점의 수학, 독해, 작문 3과목을 합하여 2,400점 만점의 긴 시험인 반면 ACT는 약 3시간동안 영어의 문법및 문장구조(75문제, 45분), 독해(40문제, 35분), 수학(60문제, 60분), 과학(40문제,30분)의 4과목을 보는 시험이며 30분짜리 에세이 쓰기를 선택하여 치를 수 도 있습니다.
총 215문항의 사지선다형(4 multiple choices)의 ACT는 만점이 36점이며 이는 SAT의 2400점에 해당하는 점수입니다. 지난해 ACT 응시생의 전국평균점수는 21.1점으로 SAT의 평균점수인 1550점과 거의 동일하지만 SAT에 비해 다소 쉬운 ACT는 응시생 5천명중 한 명꼴로 만점자가 나왔습니다. 일년에 일곱번의 시험을 실시하는 SAT I의 영어문법, 독해 수학의 세 과목은 총 10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지만 다음 시험을 위해 추가된 문제들의 난이도를 알아보기위해 실험적으로 주어지는 추가 섹션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응시자는 어떤 섹션이 추가 섹션인지 알 수 없기에 대략 25분의 추가 섹션을 풀다보면 4시간에 육박하는 시험을 치뤄야 합니다. 하지만 일년에 여섯번의 시험을 실시하는 ACT는 5개의 섹션과 1개의 추가 섹션이 주어지지만 추가 섹션이 주어지는 시험일자가 미리 정해져 있으며 어떤 섹션이 추가된것인지 응시자가 알수 있습니다.
ACT의 영어 문법 시험을 준비하기위해 학생은 영어 문장의 구성과 문법, 수사법과 문체등을 알아야하며 SAT처럼 잘못된 영어어휘선택과 같은 문제는 출제되지 않습니다. 독해에서도 SAT의 문장 빈곳에 알맞은 어휘를 채워 넣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기에 3천개 정도의 SAT 어휘를 공부해야하는 부담도 없습니다. 독해는 문학, 인문학, 사회학, 자연과학영역의 기존 출판된 서적에서 지문이 출제되며각각 10문항, 총 40개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수학의 경우, SAT 에서는 대수 I (Algebra I)는 물론 대수 II(Algebra II), 함수 (Functions), 기하 (Geometry), 통계 (Statistics), 확률 (Probability), 그리고 자료 분석 (Data Analysis)등 보다 확대된 영역에서 문제가 출제되며 보기가 없이 학생이 직접 문제를 풀고 답을 바른 방법으로 답 칸 수에 맞춰 적어 넣어야 하는 grid-in 방식의 다소 어려운 10 문제도 출제되지만 ACT는 이러한 방식의 문제가 나오지 않습니다. ACT의 수학시험은 기본 대수(Pre-Algebra), 기하 (Geometry), 삼각함수(Trigonometry)등의 영역에서 출제되며 SAT에서처럼 복잡한 수학공식을 외워야만 풀 수 있는 문제도 제외됩니다. SAT는 고등학교 교과 과정을 통해 배운 것들만으로 고득점을 받기 어렵기에 수험생들이 따로 SAT문제들의 출제방식과 유형을 익혀야만합니다. 그러기에 간혹 높은 학교성적에 걸맞는 SAT점수가 나오지 않아 고민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이에비해ACT의 가장 큰 장점은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배운 것들을 충실히 적용하면 SAT보다 쉽게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SAT는 두번이나 세번을 볼 때, 모든 점수가 다 대학에 보내지는 반면 ACT는 학생이 최고 잘 본 점수를 선택하여 대학에 보낼 수 있으며 오답이 감점처리되는 SAT 와는 달리 ACT는 정답으로만 점수를 산출합니다. 그러므로 점점 많은 학생들이 학교 성적을 잘 관리하면서 상대적으로 SAT 보다 적은 시간을 들여 ACT 준비를 하고있습니다.
미 동부지역과 서부지역의 고교생들이 여전히 SAT를 대입을 위한 표준 수학능력시험으로 치르고 있는반면, ACT는 중서부와 남부의 고교생들이 많이 응시하고 있습니다. 간혹 SAT와 ACT 성적을 모두 대학에 보내는 학생들이 있는데 이럴경우 대입에 더 유리한지에 관하여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다고 할 수 있으며 대학은 SAT나 ACT중 하나를 신입생 선발 기준의 한 잣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이비 리그 대학들을 비롯 거의 모든 대학들이 SAT뿐만 아니라 ACT성적을 대입을 위한 표준 시험으로 받아 들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기위해 단지 SAT나 ACT중 어느 시험이 쉽워서가 아니라 각기 다른 시험의 특징과 차이점들을 면밀히 살펴 자신이 더 좋은 성적을 취득할 수 있는 시험을 선택하여 각 시험의 특성에 맞게 시험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