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로 설정즐겨찾기로 설정 미주한국일보구인구직
라이프-생활정보-금융  
분 류 크레딧
 
자녀 신용교육
 자녀 크레딧 카드 교육
새 신용카드 법규에 따라 자녀 신용교육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특히 수입이 없는 18세 ~21세 청소년들이 신용카드를 발급을 받으려면 부모의 보증이 필요하다.

최근 경제위기는 좋은 교육 자료

크레딧을 잘못 관리 할경우 어떠한 결과가 초래되는지 경제 위기를 통해 배울수 있다.
물론 아픈 현실이 될 수 있지만 신문등 각종 뉴스 매체를 통하여 과다한 빚때문에 집을 잃고 갚자기 높아진 카드 이자율로 고통받는 실례. 그리고 이러한 습관들때문에 법안까지 바뀐 실레들을 통해 크레딧 관리의 당위성을 설명할 수 있다.

현금처럼 눈에 보이는 것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절제를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가지고 있는 현금안에서 소비를 하도록해 소득안에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관리하게 한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가지고 있는 현금이상의 지출을 하려고 하므로 보유한 현금 한도내에서 예산을 세우고 저축계획을 세워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일상적인 소비를 할때는 현금과 데빗카드를 사용해야 하고 크레딧 카드는 예상치 못했던 지출이나 장기적인 소비등에만 한정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친다. 신용카드로 소비를 하게 되면 자신이 구매할 수 있는 능력과 상관없이 과도한 소비를 할 수 있다.

작은 액수부터 관리하는 능력을 배워야

부모가 경제적 여유가 된다하여 자녀들까지 모두 경제적 여유를 갖는 다는 보장이 없다. 처음부터 한도액이 많은 신용카드를 발급해주는 것 대신 작은 액수의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통제하는 법을 배워나가도록 한다. 카드 사용의 기본 개념인 쓰고 어떻게 갚아야 할지를 염두해 두는 것부터 가르친다.

크레딧의 기본적인 개념을 정립시켜야

크레딧은 한정되어 있는 것
선불 크레딧 카드를 선물로 받을 경우는 대부분의 자녀들이 자신들의 사용 금액이 한정되어 있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크레딧 카드나 은행 카드로는 무한대로 구입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는 경우가 있다. 크레딧 카드를 소유하게 되는 자녀에게는 크레딧 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이 제한돼 있다는 것을 교육시킨다. 또한 물건을 구입할 때는 최대로 구입할 수 있는 한정액을 정해두고 또 인터넷으로 구입할 때는 부모의 허락을 받고 난 후 구매하게 한다.

*크레딧 카드 회사는 영리단체
크레딧 카드는 일종의 서비스가 아닌 영리업체의 회사가 운영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 회사들이 모든 거래를 기록으로 남기는데 이를 위해 크레딧 회사들이 직원을 고용하고 임금을 주고 모기지를 내며 운영을 하고 있다는 것을 교육시킨다. 이 교육을 통해 크레딧 회사들이 영리를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며 자신이 이 영리의 한 파트를 담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한다. 때문에 크레딧 카드 사용이 편리하기는 하지만 자신의 지불 한계를 넘을 경우는 연체 이자율로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는 기본 원리를 이해시킨다.

*크레딧은 나중에 반듯이 갚아야 하는 것
청소년들이 크레딧 카드를 갖고 싶어하는 이유의 하나는 크레딧 카드가 언제가부터 성공, 부유 그리고 자유의 아이콘으로 홍보됐기 때문이다. 특히 청소년들은 부모가 현금을 가지지 않고도 편리하게 사용하는 크레딧 카드에 대한 환상을 갖고 있고 이를 가지고서는 자신이 갖고 싶을 것을 구매할 수 있다는 생각을 은연중 갖게 된다. 일부 성인들 조차도 크레딧 카드는 좋은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사용한다. 하지만 이는 위험한 생각. 크레딧 카드를 사용하면 반드시 이를 갚아야 하며 연체될 경우 이자가 싸지 않다는 것을 계산하고 있어야 한다. 1000달러의 부채에 대해 월 최소 지불 한도액인 20달러씩 지불한다며 이자율과 연체료 등이 첨가돼 이 부채를 다 지불하는데 6년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크레딧 카드의 비용

크레딧 카드를 사용하는데 드는 비용은 매우 비싸다는 것을 가르친다. 처음 사용할때는 무한히 사용할 수 있다라고 생각되지만 밸런스에따라 이자가 부과된다. 물론 처음에는 초기적용이자 0% ~5 %이지만 밸런스가 점점차오르게 되면 이자가 올라가게 되고 그에따라 이자로 내는 돈이 높아지게 된다는 것을 가르친다. 예를 들어 1000달러의 크레딧카드에 이자가 20%라면 월에 부과되는 이자는 42달러이며 밸런스를 청산하지 않고 미니멈 페이먼 하게 될경우 일련에 내야할 액수는 400달러가 육박하게된다. 미국인이 신용카드를 쓰면서 내는 평균 연 이자율은 13%이다. 연 이자율이자만 밸런스를 갚지못한다면 계속해서 수수료를 내야 한다.
 
윗글 온라인에서 신용카드 사용
아래글 모기지 조정 시 주의해야 할 점

Grace Media Group, Inc. | (215) 630-5124 | email: esendiahn@gmail.com | Copyright (c) 2012 Grace Media Group, Inc.
필라코리안 소개 광고 안내 홈페이지 제작 고객 센터 개인 보호 정책 회원 이용 약관n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