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로 설정즐겨찾기로 설정 미주한국일보구인구직
IQEQI 컬럼  
작성자 IQEQI
작성일 31-12-2009
ㆍ추천: 0  ㆍ조회: 5549    
필수 영어단어 연상법 특별강의
IQEQi 필라 교육원에서 이번에 새롭게 개설한 “필수 영어단어 연상법 특별강의”는 그 동안 단어암기를 힘들어하던 모든 분들에게 희망이 될 것입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미루어왔던 영어공부를 이번을 기회 삼아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미국에 온지 얼마 안 되는 중, 고교생, 대학생들은 단 시간에 모자랐던 부분을 채워 넣는 획기적인 기회가 될 것입니다. 토플을 준비하거나, SAT 혹은 ESL 코스를 공부함에 단어가 부족한 모든 학생들에게 최적의 단어 공부가 될 것입니다.

『영어단어 특별강의 내용 중 대표적인 3가지 방법』
*어근과 관계없는 단어들 – 단순 연상법을 이용
: 각종 시험, 특히 TOFEL, SAT 등에 등장하는 단어 중 어근과 관련 없는 단어가 50% 를 넘고 있습니다. 어근 중심의 단어 어휘 책들은 마치 어근과 관련된 단어들만 중요한 양 어근과 관련되지 않은 단어들은 보충 단어로 제시하거나 누락시켜 학생들에게 혼선을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게 어근과 관련 없는 단어들은 보통 특별한 방법 없이 그냥 머릿속에 쑤셔 넣듯이 암기하는데 수많은 단어를 그렇게 암기하는 것은 매우 한계적이고, 빨리 잊혀지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단어들은 연상법을 이용하면 그냥 암기하는 것보다 5~10배 이상 빨리 암기되고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접두어와 관련된 단어 – 접두어 + 연상법
: 접두어 또한 단어 암기에 필수적인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하나의 접두어에서 수십 내지 수백 개에 달하는 단어가 파생되어 나오는 대표적인 접두어 (ex, in, der, per …)인 경우는 그 접두어의 의미를 아는 것만으로는 단어를 암기하는데 거의 쓸모가 없을 정도입니다. 이럴 때 접두어와 어근을 연상법에 연결하여 암기하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중요 어근과 관련된 단어들 – 어근 + 연상법을 이용
: 한 개의 어근으로 여러 단어를 한꺼번에 암기할 수 있는 어근법은 매우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한 개의 어근에서 한 두 단어만 파생된 경우는 어근을 암기할 필요가 있을까요? 그러한 단어는 위의 단순 연상법을 이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리고 한 개의 어근으로 여러 단어가 파생 되었다 해도 그 어근과 전혀 다른 의미로 파생되거나, 같은 어근에서 파생되었기 때문에 헷갈리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럴 때는 그 어근의 의미와 함께 연상법을 더하여 확실하고 구분되게 암기할 수 있습니다.
(어근 am/amor : am, amor은 love(사랑), liking(좋아함), friendliness(우정,친절)의 의미로 쓰인다)

“필수 영어단어 연상법 특별강의”에서 다루어지는 영어단어들은 고등학교까지의 중급 학년 단어 모음, 토플, 토익, SAT에 많이 나오는 단어들만을(3,500단어) 특별히 추려 엄선한 단어들입니다. 또한 주요 단어마다 동의어, 파생어 등을 함께 찾아봄으로써 단어의 효율을 높여 주었습니다.
각 단어마다 연상키워드를 주어 단어를 볼 때 연상하게 하여 쉽고 빠르게 기억나게 해줍니다. 또한 강의 중간마다 시험을 보게 함으로써 “과연 잘 외우고 있나?”하는 중간 점검과 실력향상을 함께 도모하였습니다. 특히 복습에 주안을 둠으로써 본인이 조금만 노력한다면 누구나 100% 자신 있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강의는 학생은 물론 대학생, 성인 등 영어를 공부하고 싶어하는 누구에게나 문이 활짝 열려있습니다. 특별히 어려운 문법 강의나 독해 강의가 아니기 때문에 성인들도 부담 없이 강의를 듣고 영어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 암기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연상법” 이 가장 과학적이며 확실한 방법이라는 것은 많은 자료와 연구에서 증명이 되었습니다. 다만 어떻게 이를 현실에 응용하는가 하는 것이 문제일 뿐입니다. 삼국지에 보면 조조가 대군을 이끌고 전쟁에 나가면서 식수의 부족에 시달리게 됩니다. 모든 군사들이 목마름에 지쳐 더 이상 행군이 어렵게 되자 조조가 산 밑에서 한가지 꾀를 내어 군사들에게 말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그는 “모든 군사들은 들어라! 바로 이 산만 넘으면 매실 나무숲이 있다. 힘을 내어 이 산을 넘어 매실을 실컷 먹게 해주겠다.”라고 소리치자 군사들은 매실의 시큼한 맛이 생각나서 입에 침이 돌기 시작하여 갈증을 해소하고 산을 무사히 넘었다는 내용입니다. 이런 것이 바로 연상을 이용한 한 방법입니다. 연상법은 결코 어렵거나 생소하거나 비 과학적이거나 이상한 것이 아닙니다. 주위에서 보면 의외로 이 방법을 스스로 체득한 분들이 많습니다. IQEQi 필라 교육원에서 마련한 “영어단어 암기 특별강좌”에 많은 분들이 참여하여 많은 혜택을 누리기 바랍니다.
그렇지만 이 강좌는 한 번만 보면 영원히 잊어버리지 않는 그러한 마술은 아닙니다. 여러분의 최소한의 노력은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Grace Media Group, Inc. | (215) 630-5124 | email: esendiahn@gmail.com | Copyright (c) 2012 Grace Media Group, Inc.
필라코리안 소개 광고 안내 홈페이지 제작 고객 센터 개인 보호 정책 회원 이용 약관n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