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로 설정즐겨찾기로 설정 미주한국일보구인구직
월드오토바디 정비컬럼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4-03-2010
ㆍ추천: 0  ㆍ조회: 12239    
엔진이 망가지는 3가지이유
제목이 너무 역설이기는 하지만 아래에 설명하는 3가지 엔진을 망가뜨리는 방법은 실생활에서는 그리 많이 쓰이지 않는 상식이지만 혹 실제로 발생하기라도 한다면 정말 엔진을 교환하기 위해 큰 단위의 금액을 지출해야 하는 상황이 되는 중요한 일이다.
혹 실제로 쓰이지 않더라도 주변 사람들에게 흥미로운 주제로 얘기해 줄 수 있는 이야기이다.

1. 엔진 공기흡입구에 물을 집어 넣는다.
2. 엔진 냉각수로 수도물을 집어 넣는다.
3. 엔진에서 엔진 오일을 뺀다.

엔진 공기 흡입구에 물을 넣는다

엔진 공기 흡입구에 공기 대신 물을 집어넣는 사람은 없다. 실제로 사람이 공기를 집어넣지 않아도 엔진은 자체적으로 항상 공기를 흡입하여 연소 시키는 과정을 되풀이하고 있다.

그럼 어떻게 엔진에 물을 집어넣게 되는 것일까?

자동차가 침수되는 경우이다. 굳이 자동차 대부분이 물에 잠기지 않더라도 장마철이나 물 웅덩이를 지날 때 자동차 바퀴에 의해 튀어오른 물방울이 엔진에 들어갈 수 있는 조건이 된다. 물론 그 양이 적다면 공기 휠터에 의해 엔진에 유입되기 전에 걸러지게 된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많은 물이 엔진에 공기와 섞여 유입되면 공기 휠터도 소용이 없다. 하물며 혹 침수라도 된 자동차라면 당연히 시동을 건 직후에 엔진 흡입구에 남아있던 물이 엔진에 유입되는 건 당연한 일이다.

이렇게 엔진에 물이 유입되면 왜 엔진이 망가지는 걸까?

소송 사건의 결과는 ?

어떤 고객이 수입 자동차 회사를 상대로 민사 소송을 했다. 사건의 개요는 이렇다.

값비싼 수입 자동차를 산지 얼마되지 않은 고객이 여름에 하천가 도로를 주행하다가 하천물이 범람을 했다. 물길 속을 억지로 주행 하면서 자동차를 도로 언덕에 빼놓았다가 다음날 시동을 거니까 도대체 시동이 걸리지 않길래 일단 견인을 해서 정비소에 가져갔다. 정비소에서 엔진을 교환해야 한다는 얘기를 들은 것까진 그렇다고 치더라도 이렇게 고급 자동차 회사에서 소비자 과실을 주장하면서 엔진 교환 비용은 고객이 부담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길래 고객은 화가 머리 끝까지 나서 소송을 신청했다.

실제로 일어난 이 사건의 재판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 당연히 고객이 졌다. 세상에 현재 개발되어 있는 자동차용 내연기관 치고 물이 들어간 상태에서 깨지지 않는 엔진은 없다는 사실 때문이다.

단지 자동차 회사에서는 이렇게 물이 들어가는 조건이 최소화되도록 각종 설계 등에 세심한 배려를 하여 장마철이나 물 웅덩이에서 쉽사리 물이 유입되게 하지는 않고 침수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의 조건에서만 다량의 물이 유입될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에게는 위안이 될 뿐이다.

물은 불 보다 무섭다

이렇게 엔진에 물이 유입되면 엔진이 망가지는 이유는 공기와 물의 압축성 차이에서 기인한다.

대부분의 내연 기관은 공기를 유입하여 고압으로 압축한 상태에서 (즉 산소 밀도를 매우 높인 상태에서) 연료에 점화하여 동력을 발생시킨다. 공기는 저압에서도 쉽게 압축되어 부피가 줄어든다.

그런데 물이 엔진에 유입되면 유입된 물은 아무리 고압력으로 압축을 해도 압축이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렇게 압축하는 엔진 내부 부품이 손상을 입게되는 건 당연하다. 인간이 심해에 잠수하지 못하는 것도 수압 때문임을 고려할 때 실지로 물은 불 보다 무서운 존재임이 분명하다. 엔진 외부에 불이 나도 엔진 내부는 멀쩡하지만 물이 들어오면 엔진이 망가져 버리는 걸 봐도....

그러므로 운전자는 장마철에 침수된 지역을 통과할 때는 특히 주의해야 하며 무리하지 말고 서행하거나 도로가 침수되어 수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경우 침수된 지역을 피해 돌아갈 각오도 해야한다.

그리고 일단 침수된 차량에서는 절대로 시동을 걸지말고 정비소로 견인하여 엔진을 분해한 상태에서 내부의 물을 제거한 후에 다시 조립하여 시동해야 함은 물론이다. 이러한 과정 없이 시동을 거는 순간 엔진은 손상을 입는다.

엔진 냉각수로 수도물을 집어 넣는다

여름에 냉각수가 새서 일단 정비소에 가기 전에 수도물을 넣고 운전해 보니 아무 이상이 없어서 정비소에 가지 않고 계속 타고 다니다가 갑자기 추운 겨울날 아침에 시동이 안 걸리거나 공회전이 매우 불안정한 조건이 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도 엔진은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왜 그럴까 ? 흔히 아는 상식으로 물은 얼음이 얼면 부피가 팽창한다. 엔진 내부도 밀폐된 공간으로 냉각수가 어느 정도의 압력으로 차 있는 상태이므로 물이 얼면 얼음이 되어 부피가 늘어나야 하는 건 당연한데 밀폐된 공간이므로 어디로 가나? 당연히 엔진 벽을 허물어 뜨리게 된다. 다시 한번 물의 무서움을 느끼는데....

엔진 냉각수에는 기온이 떨어져도 냉각수가 결빙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부동액 성분이 섞여 있다. 하지만 극단적으로 얘기해서 영하 200도에 엔진을 집어넣었다가 뺀다면 당연히 엔진이 망가져 있다. 그 온도에서는 부동액도 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통 냉각수가 모자라서 조급 보충하는 경우에는 여전히 다량의 부동액 성분이 남아 있으므로 문제가 없으므로 나중에 부동액을 다소 보충해주면 된다.

또한 기온이 낮아도 주행하다가 냉각수가 새버린 경우에는 일단 수도물을 넣고 나중에 부동액으로 교환하면 된다. 물론 이 경우에도 여러 화학 성분이 엔진 내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수도물 보다는 증류수가 좋긴 하지만.....

엔진에서 엔진 오일을 뺀다

엔진에서 엔진 오일을 빼내고 주행하는 사람은 없다. 여기서 가정하는 상황은 엔진 오일 경고등이 들어오는 상황이다.

시동 걸기 전에 키를 돌리면 계기판 전면에 여러가지 경고등이 뜬다. 이런 경고등은 엔진 시동을 걸고나면 해당 시스템이 이상이 없다면 전부 꺼지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경고등 중에서 특히 중요한 것이 엔진 오일 압력 경고등이다. 엔진 오일 경고등은 아라비안 나이트에 나오는 마술 램프에서 물 한방울이 떨어지는 모양을 하고 있다.

이 경고등이 시동후에도 켜져 있다면 즉시 시동을 끄고 자동차를 견인하거나 추가로 엔진 오일을 주입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고 엔진을 계속 주행하면 엔진 내부에서 움직이는 부품이 윤활 부족으로 손상되거나 심하면 서로 엉겨붙게 되어 엔진이 망가진다.

이렇게 엔진 오일이 갑자기 줄어들게 되는 것은 엔진 오일 저장 장치에서 엔진 오일이 새거나 아주 오랫동안 엔진 오일을 보충하거나 교환해주지 않은 경우에 발생하기 쉽다.

소비자 정비 지침서에는 엔진 오일을 수시로 점검하라고 했지만 이렇게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최소한 계기판에서 엔진 시동 후 경고등이 즉시 점등되지 않고 다소 시간이 흐른 후(2~3초 후) 점등된다면 엔진 오일 수준을 한번 확인하는 성의는 있어야 한다.
     
봄철 자동차 관리
추운 겨울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는 한 일반적으로 차량점검을 게을리 하므로 따뜻한 봄날에는 겨울내내 신경쓰지 못했던 차량점검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 차 안팎 청소 겨우내 히터 바람과 담배연기가 찌들고 건조한 공기 때문에 구석구석 쌓인 먼지도 벗겨 내야 산뜻한 기분을 맛볼..
15-04-2010
엔진이 망가지는 3가지이유
제목이 너무 역설이기는 하지만 아래에 설명하는 3가지 엔진을 망가뜨리는 방법은 실생활에서는 그리 많이 쓰이지 않는 상식이지만 혹 실제로 발생하기라도 한다면 정말 엔진을 교환하기 위해 큰 단위의 금액을 지출해야 하는 상황이 되는 중요한 일이다. 혹 실제로 쓰이지 않더라도 주변 사람들에게 흥미로운 주제..
24-03-2010
엔진 수명연장
1. 엔진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 엔진은 수천개의 부품이 하나로 조립 되어있으며, 그 설계나 가공에서도 매우 어려운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부품 중 하나라도 잘못 조립된 경우 엔진의 파손으로 이어진다. 시동이 걸린 순간부터 엔진의 각 부위는 마찰과 열이 발생하고 이를 식히고 원활한 작동을 돕기 위해 엔..
12-03-2010
시트에 오염물이...
저런! 시트에 이런 오염물이 묻었군요! ① 소변 : 물이나 세제액을 적셔 얼룩 부위를 반복적으로 문지르면 얼룩이 제거된다. 이렇게 해도 얼룩이 남아 있을 경우는 세제 푼 물에 담가 삶는다. ② 대변 : 물에 담가 얼룩을 불린 다음 빨래비누로 세게 문질러 손세탁한 뒤 세제가루를 충분히 풀어 그 안에 넣고 삶..
09-02-2010
비상시 응급조치 요령
1.시동이 걸리지 않을 경우 1) 스타팅 모터가 회전하지 않는 경우 시동을 걸때 스타팅 모터가 회전하지 않는 그 원인은 밧테리 케이블의 접촉불량인 경 우가 많다. 이때 본넷트를 열고 밧테리 케이블을 점검하여 밧테리 단자가 부식되어 있 으면 단자의 접촉부를 잘 닦아서 죄어주어야 하며 접촉불량이 아닌데도 ..
21-01-2010
"불량 휘발류 때문에 일어난 엔진트라블"
98년도 10년된 NISSAN-MAXIMA 100,000mile된 그리 오래되지 않은차로 바디도 깨끗하고 5년 이상을 더 쓸수 있는 차로 공회전 상태가 불안하고 최고 속도가 80mile 정도 밖에 않된다는 오너가 고층을 털어놓았다. 그 외에는 주행에 별 지장이 없었고 하이웨이 주행이 어렵다고 하였다. 다른 정비업체에서 튠업도 해보고 컴퓨터 진..
31-12-2009
배테랑 운전자도 잘못알기 쉬운 자동차 상식
운전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대부분의 초보운전자들은 운전과 정비 등 자동차 관련 지식과 상식이 부족한 편이다. 특히 점검과 정비 등 기계에 관한 부분은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위해 기본 이론을 공부한 것이 전부일 정도다. 기계에 대해 배울 기회가 거의 없는 여성의 경우는 두 말할 필요가 없다. 차에 관심이..
31-12-2009
배터리 관리요령
“앗 ! 시동이 안 걸리네.. ? 하도 오랜만에 차를 탔더니 밧데리가 나간 건가…? 오랫동안 운전하신 분이사라면 이런 경험 한번쯤 있으시지요? 우리가 흔히 밧데리라고 부르는 자동차 배터리는 초기 시동 시 전원을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정말 없어서는 안되는 부분이지요. 따라서 이처럼 자동차..
31-12-2009
내부 청소 요령
상당수 운전자들은 자동차 외부를 세차하는 데는 열심이지만 내부를 청소하는 데는 인색한 편이다. 더구나 외부만 닦는 자동세차장은 늘어난 반면 손세차장은 줄고 있어 차안은 먼지와 냄새로 찌들기 쉽다. 차량 내부 세차요령을 알아본다. 천장 재질이 합성수지인 경우 중성세제를 따뜻한 물에 풀어 걸레로 ..
31-12-2009
경제적인 운전요령
1) 차량 구입부터 신중하게 에너지 절약형 차량을 구입하는것이 중요하다. 차는 전시품이 아니며 교통수단인만큼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소형차를 구입하고 같은 차라도 유지비가 적개 드는 차종을선 택하는 것이 좋다. 차종에 따라 연료소비량이 40%-70% 정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2) 타이어 공기압을 적절하게 ..
31-12-2009
12

Grace Media Group, Inc. | (215) 630-5124 | email: esendiahn@gmail.com | Copyright (c) 2012 Grace Media Group, Inc.
필라코리안 소개 광고 안내 홈페이지 제작 고객 센터 개인 보호 정책 회원 이용 약관n Top